[CEO 칼럼]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김중겸 현대건설 사장

[CEO 칼럼]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김중겸 현대건설 사장

입력 2010-06-14 00:00
수정 2010-06-14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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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겸 현대건설 사장
김중겸 현대건설 사장
최고경영자(CEO)로서 틈나는 대로 직원들과 식사를 함께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먹는 시간만큼 사람과 사람이 즐겁고 허물 없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드물기 때문이다.

국내외 사업 현장을 방문할 때는 공사장 임시건물의 식당에서 현장 직원들의 구릿빛 얼굴을 마주 보며 고봉밥 먹기를 즐기고, 본사 사무실에 있을 땐 시시때때로 옥상 정원으로 젊은 직원들을 불러 함께 도시락을 까먹기도 한다. 특별한 일정이 없는 한 수요일에는 30여명의 직원들과 둘러앉아 아침식사를 같이 한다. 직원들 틈에 섞여 숟가락을 들 때마다 까까머리 급우들과 서로 도시락 반찬을 뺏어 먹으며 우애를 쌓던 학창시절의 순수한 감정과 추억이 되살아난다. 먹는 즐거움에다 허물 없이 나누는 소통의 즐거움이 배가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래도 사장과의 만남이다 보니 처음엔 직원들의 표정에 긴장의 빛이 역력하다. 젊은 직원들은 으레 처음 20~30분 동안은 잔뜩 굳은 얼굴과 꼿꼿한 자세로 앉아 식사도 하는 둥 마는 둥이다. 한번은 어떤 직원이 식사 중 이런 사연을 들려줬다.

“오늘 아침 어머니께 사장님과 아침식사를 한다고 했더니 깜짝 놀라셨습니다. ‘아니, 얘야, 네가 뭐 잘못한 거 있니?’하고 걱정하시면서….” 그 말에 좌중에 웃음이 터졌다. 그렇지만 속으론 안타깝기도 하고 괜스레 부모님한테까지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물론 식사 그릇 밑바닥이 보일 즈음에는 사회 이슈는 물론이고 시시콜콜한 가정사나 연애담까지 오가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즐겁게 마무리되지만, 사장과 직원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을 뛰어넘기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아닌 게 아니라 사장과 직원 사이에 심리적 괴리감이 있긴 있는 것 같다. 얼마 전 언론에 보도된 설문조사 내용을 보고 많이 놀란 적이 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CEO가 가장 자주 하는 거짓말’을 알아봤더니 1위에 ‘이 회사는 여러분의 것’이라는 말이 꼽혔다. 다음으론 ‘내년 한 해만 더 고생하자’ ‘연봉 못 올려줘서 늘 미안해’ ‘우리 회사는 미래가 있다, 다른 생각하지 말게’ 등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다른 건 몰라도 ‘이 회사는 여러분의 것’이라는 말이 거짓말 1위에 뽑혔다는 건 CEO 입장에선 억울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나 역시 신입직원이건 중간관리자급이건, 직원들과 식사모임을 할 때마다 항상 입버릇처럼 강조하고 있는 말이 ‘거짓말’로 비쳐지고 있다니….

엄밀히 말하면 CEO야말로 잠시 머물다 가는 손님일 수 있지만 끝끝내 회사를 지켜낼 진정한 주인은 직원이 아닌가. 직원 한 명 한 명이 내가 회사 경영의 주체라는 ‘주인의식’으로 똘똘 뭉쳐야 그 회사에 미래가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사람이야말로 가장 핵심적인 미래 성장동력이요, 지속가능경영의 토대다. ‘직원이 기업 가치의 전부’라고 할 만큼 오늘날 모든 기업들이 인재경영에 몰두하는 것도 이런 철학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신바람 나게 일하는 조직은 성공할 수밖에 없다. 지난 해 출간된 ‘괴짜경영학’이라는 책을 보면 일본 장수기업들의 성공비결을 분석한 결과 회사는 ‘사원의 행복실현’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인재경영에 앞장서고, 직원들은 애사심과 주인의식으로 똘똘 뭉쳐 있는 게 공통된 특징이었다.

굳이 외국사례를 거론할 필요도 없이 사람 중심의 경영은 거역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직원을 회사 경영의 부속품 정도로 여긴다거나 인적 자산에 대한 투자를 불요불급한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는 기업은 생존경쟁에서 필패할 수밖에 없다.

직원 모두가 내가 주인이라는 자부심과 주인의식으로 무장할 때 기업은 비로소 생존의 토대를 갖추게 된다. 그러니 ‘회사는 여러분의 것’이라고 말하는 CEO의 진정성이 직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CEO의 진심을 믿어달라.
2010-06-1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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