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탁 미래와 세상] 왜 구글인가?

[이영탁 미래와 세상] 왜 구글인가?

입력 2013-11-11 00:00
업데이트 2013-11-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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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
이런 얘기가 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싸움, 최종 승자는 구글이다.’ 구글은 이제 겨우 나이 15세에 불과한 미소년이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구글의 역사를 보면 장차 가히 IT분야를 석권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IT분야뿐 아니라 구글이 모든 비즈니스의 질서를 바꾸며 미래 세상의 운행 규칙을 만들어가지 않겠느냐고까지 한다. 무슨 소리인가. 왜 구글이 그렇게까지 엄청나게 평가되고 있는가.

한마디로 구글의 경영방식이 미래적이다. 인터넷 세상에서 인터넷의 원칙을 가장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 다시 말해 웹 2.0의 기본원리인 공개(open), 참여(join), 공유(share)의 방식을 그대로 지키는 경영을 하고 있다.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서 구글 지도, 구글 어스, 구글 도서검색 외에도 유튜브 등으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왔다. 이 밖에 컴퓨터 플랫폼인 크롬 OS와 휴대전화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도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를 공급하면서도 그 대가는 무료이다. 그러면서 돈은 엄청나게 벌어들이고 있다. 고객인 서비스 사용자로부터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광고를 통해서다. 뭔가 특이하지 않은가.

예를 들어 구글이 자동차 제조업을 한다면 어떻게 할까. 먼저 자동차 설계도면을 공개할 거라고 한다. 어차피 인터넷 세상은 비밀이 없다. 남의 설계도면을 베껴서 장사하는 한가한 세상도 아니다. 설계도면을 공개하는 순간 세상의 많은 전문가 또는 비전문가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가 쏟아져 들어온다(crowd sourcing). 그렇게 되면 구글은 순식간에 돈을 들이지 않고 새롭고 멋진 설계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 소비자에게 자동차의 디자인이나 색상을 비롯해 옵션을 대폭 확대할 거라고 한다. 지금처럼 계절감각을 잃어버린 자동차가 아니라 나만의 색깔로 도색이 가능하고 다른 회사의 부품까지 옵션으로 받아주는 오픈 소스 자동차를 만들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구글은 신(神)이라고도 한다. 궁금한 게 있을 때 구글에 물어보면 못하는 대답이 없다. 확실히 인터넷은 지식과 정보의 바다이다. 어느 지역에서 지금 감기가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제일 먼저 아는 것도 구글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대통령 선거 결과도 사전에 구글의 검색결과를 조사하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가장 확실한 빅 데이터의 저장고인 구글을 잘만 이용하면 뭐든지 알 수 있는 인터넷 세상이다. 이제 지식은 교과서나 선생님 머릿속에 있는 게 아니라 인터넷에 있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은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인터넷 안에 있는 지식을 빨리 찾아내는 기술의 습득이라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걱정을 한다. 이렇게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구글이 만일 변심해서 지금까지의 경영 전략을 바꾸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요금을 징수한다면 어떻게 될까 하고 말이다. 한마디로 그런 상황은 오지 않는다. 그건 인터넷 시대의 사고가 아니라 과거의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기우에 불과하다. 구글은 지금 IT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새로운 미래 세상의 건설을 꿈꾸고 있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온다’는 신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실망스러운 일은 하지 않는다. 더구나 ‘부정한 방법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전기나 수도 없이 살 수 없듯이 구글 없이 살 수 없다. 지금까지 구글은 우리를 더 편리하고 보다 나은 세상으로 잘 인도해 왔다. 때문에 구글에 대한 우리의 신뢰와 기대는 크다. ‘구글이 만드는 미래가 곧 우리의 내일’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 구글이 하는 구글 방식을 잘 지켜보면서 우리 각자의 미래도 구글 식으로 다시 설계해보자. 그리고 우리가 경영하는 기업도 구글 식으로 바꿔보자. 거기에 답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구글을 뛰어넘는 자, 그대가 진정한 미래의 승자이리라.

2013-11-1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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