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ARS/노주석 논설위원

[길섶에서] ARS/노주석 논설위원

입력 2010-09-14 00:00
수정 2010-09-14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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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켤 때마다 바이러스 치료 사이트가 뜨기에 별 생각 없이 가입했다. 컴퓨터 안전을 위해 투자하는 셈 쳤다. 처음 며칠 보람도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매 월말 자동연장에다, 비용도 처음 제시된 액수보다 갑절이나 많이 들었다.

월말에 날아온 결제문자를 보고 시간을 내 전화를 했다. ARS(자동응답장치)였다. 시키는 대로 꼬박꼬박 이행했건만 결과는 “지금 상담원이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잠시 뒤 다시 전화해 주세요.”라는 멘트가 흘러나올 뿐이었다. 사흘 연속 반복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전화할 때마다 10여분씩 진을 뺐다. 참다 못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문자를 남겼다. 감감무소식이다. 일부러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이런 경험이 부지기수다. 대기업은 그래도 나은 편이다. 공공기관이나 병원의 ARS를 무사히 ‘통과’해 상담원의 목소리를 들으려면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한다. ARS 전화 걸기가 두렵다. 짜증이 난다. 누구를 위한 ARS인가.

노주석 논설위원 joo@seoul.co.kr

2010-09-14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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