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PC 사용자 “뉴스는 좋지만 돈 내긴 싫어”

태블릿 PC 사용자 “뉴스는 좋지만 돈 내긴 싫어”

입력 2011-10-25 00:00
수정 2011-10-25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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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PC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기기로 뉴스를 보는 것은 좋아하지만 대부분은 뉴스 콘텐츠에 돈을 내기 꺼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현지시간) 퓨리서치센터 산하 ‘우수 저널리즘 프로젝트(PEJ)’와 이코노미스트 그룹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태블릿 PC를 소유한 미국인 1천159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53%가 뉴스를 소비하지만 14%만이 직접 돈을 내고 콘텐츠를 구입했다.

나머지 23%는 신문이나 잡지를 구독하면 태블릿 PC로도 같은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또 태블릿 PC에서 직접 뉴스 콘텐츠를 사지 않은 소비자 가운데 21%만이 꼭 돈을 내야 선호하는 뉴스를 볼 수 있다면 한 달에 5달러 정도는 쓸 수 있다고 답했다.

연구팀은 처음 태블릿 PC가 출시됐을 때는 “사람들이 대부분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뉴스를 소비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 디지털 뉴스 소비 규칙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됐지만 실제 결과는 달랐다고 설명했다.

조사결과 태블릿 PC로 뉴스를 보는 사람 가운데 3분의 2가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는 있었지만 40%는 주로 웹브라우저를 통해 뉴스를 소비했고 21%만이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사용했다.

태블릿 PC를 가진 사람 중 77%가 이를 매일 사용하고 하루 평균 90분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이런 결과는 줄어드는 신문 수익을 유료 디지털 콘텐츠로 개선하고 싶어하는 언론사에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연구팀은 “신문과 TV를 점점 더 보지 않는 추세는 이제 언론사가 수익원이 완전히 말라버리기 전에 새로운 경제 모델을 찾는 데 시간이 별로 없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한편 태블릿 PC 사용자 가운데 67%는 주로 웹 서핑을 하고 54%는 이메일을 주고받았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39%)와 게임(30%), 책을 읽거나 (17%) 영화·비디오(13%)를 보는 데 사용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3.5%포인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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