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 사랑니 무조건 빼야하나?

매복 사랑니 무조건 빼야하나?

입력 2012-06-18 00:00
업데이트 2012-06-18 1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고 있는 매복 사랑니(3번째 어금니)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도 빼야 하는 것인가?

네덜란드 라드보드 대학 네이메헌 메디컬센터의 테오도루스 메테스 박사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매복 사랑니를 빼야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힌 것으로 과학뉴스 전문지 피조그 닷컴(Physorg.com)이 16일 보도했다.

메테스 박사는 매복 사랑니를 그대로 두면 2번째 어금니에 궤양, 낭종, 통증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평생 아무런 문제가 나타나지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장차 발생할 수도 있는 이러한 문제들을 미리 막기 위해 발치를 하는 경우 치료비와 통증은 물론 영구적인 신경손상, 턱 골절, 주변 뼈 및 조직 감염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따라서 일부 치과전문의는 관찰만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발치하면 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자칫하면 때를 놓쳐 문제가 커질 위험이 있다.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매복 사랑니를 뺀 경우와 그대로 둔 경우의 득과 실을 비교분석한 연구논문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