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여성, 신장 기형아 출산 위험”<미국 연구팀>

“비만 여성, 신장 기형아 출산 위험”<미국 연구팀>

입력 2014-11-05 00:00
업데이트 2014-11-05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상파울로에서 8월 23일(현지시간) ‘플러스 사이즈(Plus Size) 패션 위크’ 2015 여름 컬렉션 패션쇼가 열렸다. 빅 사이즈 모델들이 빅 사이즈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AP/뉴시스
브라질 상파울로에서 8월 23일(현지시간) ‘플러스 사이즈(Plus Size) 패션 위크’ 2015 여름 컬렉션 패션쇼가 열렸다. 빅 사이즈 모델들이 빅 사이즈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AP/뉴시스
비만 여성은 신장 또는 요로가 기형인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선천성 신장·요로 기형은 태어날 때 신장이 하나뿐이거나 신장 또는 요관이 확장된 상태인 경우로 모든 선천성 기형의 20-3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시애틀 아동병원 소아신장병 전문의 이언 매컴버 박사가 2003-2012년 사이에 신장 또는 요로 기형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 3천200여명과 정상아 1만3천여명의 자료를 비교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4일 보도했다.

임신 전 비만 여성은 이러한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3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매컴버 박사는 밝혔다.

비만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인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임신 전 비만이 이분척추 같은 신경관결함이나 심장결함을 지닌 아기를 출산할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는 전에 발표된 일이 있으나 신장 또는 요로 기형과도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는 처음이다.

이 연구결과는 오는 14일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미국신장병학회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