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스로 확산하는 ‘랜섬웨어’… 강력해진 변종 등장에 전세계 긴장

스스로 확산하는 ‘랜섬웨어’… 강력해진 변종 등장에 전세계 긴장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5-15 22:58
업데이트 2017-05-16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긴급대책회의 개최 지시…英 “이번 주 추가 공격 대비해야”

세계를 강타한 사상 최대의 랜섬웨어 공격이 15일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지난 12일부터 동시다발 공격으로 세계 150여개국에서 20여만건의 피해를 초래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이번 주 강력해진 변종을 통해 확산돼 피해 규모가 더욱 증폭될 수 있다고 AP통신 등이 14일 보도했다.

특히 사이버 공격 이후 처음으로 돌아오는 월요일인 만큼 근로자가 모두 업무에 복귀해 컴퓨터를 켜면서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졌다.

영국 20대 청년이 랜섬웨어 확산을 중단시키는 ‘킬 스위치’를 발견해 활성화한 뒤 한고비를 넘기는 듯했지만 15일 새벽 변종이 등장하며 피해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130만대 이상의 컴퓨터 시스템이 여전히 워너크라이 감염에 취약한 상태라고 추산했다.

문제는 공격에 사용된 랜섬웨어가 네트워크상에서 스스로 확산되는 성질이 있는 까닭에 감염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데 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이버사고대응 국장을 지낸 앤서니 페란테는 “사이버 공격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내다봤다.

이번 랜섬웨어 공격의 배경 중 하나로 거래기록 추적이 어려운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지목되고 있다. 워너크라이 랜섬웨어는 암호화된 파일을 푸는 대가로 300달러(약 34만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등 비트코인이 해커들의 금전 거래 수단으로 활용된다는 지적이다.

각국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도 각 기관과 기업체에 더욱 강력한 변종, 또는 신종 랜섬웨어의 추가 공격에 노출되지 않도록 즉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라고 촉구했다. 영국 정보기관 관계자는 기업체에 이번 주 “아주 큰 규모의” 추가적인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랜섬웨어 공격 직후 톰 보서트 국토안보보좌관에게 긴급 대책회의 개최를 지시했다. 보서트 안보보좌관 주재 회의와 별개로 고위급 안보 관련 참모도 13일 별도의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로이터통신은 “미 연방수사국(FBI)과 국가안보국(NSA)에서 이번 대규모 사이버 공격의 범인을 찾고자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5-1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