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공항에 인공기·태권 소녀들, 코로나 이후 3년 7개월 만의 ‘외출’

베이징 공항에 인공기·태권 소녀들, 코로나 이후 3년 7개월 만의 ‘외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8-18 16:12
업데이트 2023-08-18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북한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북한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북한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북한 여자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북한 여자 태권도 선수들이 인공기와 ‘태권도’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은 채로 1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출국장에서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행 여객기에 오를 채비를 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물론 남자 선수들도 함께 떠났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물론 남자 선수들도 함께 떠났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세계선수권대회(19∼26일)에 참석하는 북한 선수들이 18일 오후 중국 수도 베이징의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아스타나로 떠나는 비행기에 올랐다. AP 통신 등이 배포한 사진들을 보면 남녀 선수나 코칭 스태프 모두 스스럼 없이 카메라를 대하는 모습이었다. 북한의 국제 스포츠 대회 출전은 물론 북한인이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3년 7개월 만에 처음 외부로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그 자체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틀 전 중국 랴오닝성 단둥을 떠나 침대 열차 편으로 14시간 30분 만인 전날 오전 8시 47분쯤 베이징역에 도착했을 때 최대한 모습을 숨기려 했던 것과 달랐다. 이들은 베이징역에 도착한 열차에서 일반 승객들이 모두 내릴 때까지 좌석에 꼼짝 않고 앉아 있다가 25분 뒤인 오전 9시 12분쯤 플랫폼에 38인승 버스 2대가 들어오자 그제야 움직여 기차에서 내려 버스로 옮겨 탔다.

역 주차장에는 북한 대사관과 영사관이 사용하는 ‘133’ 번호판을 단 승용차와 승합차도 눈에 띄었다.

오전 9시 18분쯤 133 번호판을 단 검은색 승용차 두 대와 같은 번호판을 사용한 승합차 한 대를 선두로 버스가 기차역 주차장을 빠져나왔다. 선수들이 나눠 탄 버스 두 대 사이에는 내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 승합차를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모습이었다.

선수들을 태운 버스는 승용차로 15분가량 떨어진 중국 주재 북한대사관으로 이동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선수단의 중국 입국 여부를 확인해 달라는 외신 기자들의 요청에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