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정상회담 합의 이후] 클린턴 “트럼프 행정부, 北과의 핵협상 위험성 몰라”

[북미 정상회담 합의 이후] 클린턴 “트럼프 행정부, 北과의 핵협상 위험성 몰라”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3-11 23:02
업데이트 2018-03-12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경험 외교관 부족 지적

일부 “실질 합의 불분명” 전망
이미지 확대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방미 특사단의 45분 브리핑만으로 결정된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결정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미 행정부 안팎에서 새어 나오고 있다.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은 회담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불안감이 깔려 있다. 국무부의 대북 고급 인력 부족 등에 대한 지적도 이어진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10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과의 핵 폐기 논의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다룰 수 있는 경험 많은 외교관이 부족하고 (정상회담의) 위험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전일 발행된 네덜란드 매체 ‘알헤멘 다흐블라트’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핵무기에 관해 얘기하고 싶다면, 당신에게 경험 많은 외교관이 필요하다”면서 “이들(외교관)은 관련 서류에 익숙하고, 북한인들과 그들의 언어를 아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유엔 주재 미국대사를 지냈던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도 북한과의 협상은 ‘리얼리티 TV쇼’가 아니라고 꼬집었다. 리처드슨 전 지사는 지난 9일 “대통령의 준비 부족과 절제력 결여가 걱정된다”면서 “이것은 ‘어프렌티스’ 같은 쇼가 아니라, 최소 20개의 핵무기로 미국을 위협하고 있는 예측불가능한 지도자와의 협상”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게리 새모어 하버드대 벨퍼과학국제문제연구소 사무총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은 매우 요란하고 극적인 회동이 될 것”이라면서도 “실질적인 합의로 이어질지는 매우 불분명하다”고 전망했다.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량파괴무기 조정관이기도 했던 그는 “북한은 ‘미국이 위협을 제거하면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겠다’고 30년 전에도 말했다”고 덧붙였다. 네드 프라이스 전 NSC 대변인은 “(북·미 정상) 회담이 미국의 이익을 증진하는 폭넓은 전략 없이 진행되면, 김 위원장을 위한 선전의 장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고, 마이클 맥파울 전 러시아 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이 비핵화에 진지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구체적인 안보 목표 달성 없이 회담장에 앉는 것은 (북한)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할 뿐이라는 게 우리 평가”라고 주장했다.

또 짐 스타인버그 전 국무부 부장은 “이것(북·미 정상회담)이 단지 그(트럼프 대통령)의 엄청난 자신감인지, 그가 이기는 방법을 계산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얼마나 충분히 생각했는지는 항상 알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