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진’ 창작계열 친구들의 ‘무대미술 디자이너의 꿈’

‘한예진’ 창작계열 친구들의 ‘무대미술 디자이너의 꿈’

입력 2012-06-15 00:00
업데이트 2012-06-15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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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전문성으로 공연예술 완성도 높인다

 화려한 퍼포먼스와 배우의 연기 등 보여지는 것만이 무대 공연을 완성시키는 것은 아니다. 무대 뒤 숨은 주역의 역할이 없다면 좋은 시나리오, 유명 배우도 공연을 빛내기 어렵다. 무대 연출 및 미술 디자인의 완성도가 중요한 것이 이 때문이다.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은 최근 창작예술계열을 특성화하기 위해 실무교육 강화에 나섰다. 공연의 이론에서부터 현장 실습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에게 전문성과 창조적인 안목을 접목시켜 ‘특성화’를 이끌겠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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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예진 학생들의 실습 공연 모습.
한예진 학생들의 실습 공연 모습.
창작예술계열의 무대미술디자인학과는 최근 무대 연출 이론 및 실습 프로그램을 다양화 했다. 무대미술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창의적인 감각과 문학성, 대본과 연출자의 의도 이해, 연출자의 무대 연출 능력 등 다양할 커리큘럼이 짜여졌다. 다른 방송분야 학과와의 실무 교류도 강화했다.

최근 무대미술디자인과 학생들은 이화여대에서 진행한 발레공연 ‘Messiah’에서 무대 설치와 본 공연, 공연 후 철거까지 공연 전반에 관한 진행을 맡았다. 공연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작은 무대 소품부터 무대 전면 배경에 이르기까지 실제 무대에 적용해 보는 실무 심화 과정이다.

창작예술계열에서는 무대미술디자인뿐 아니라 공연기획경영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한국적 공연 기획과 무대 연출, 이벤트 기획 등을 교육한다. 국내외의 분야별 공연 사례 연구를 분석·평가하고 창작의 시간을 가져 연출력과 기획력, 글로벌 마인드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특히 문화와 예술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인문학적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이 IT와 인문학 접목에서 탄생해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에 착안했다. 창조적인 발상과 상상력을 키우고 이를 전문성으로 현장에서 구체화 하자는 취지다.

 한예진 최용석 학장은 “무대 작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제작 실무를 폭넓게 경험하면서 실무 능력을 다질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 한예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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