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책꽂이]

[어린이 책꽂이]

입력 2010-02-13 00:00
업데이트 2010-02-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사를 꿈꾸는 어린이를 위한 놀라운 의학사(예병일 글, 오승만 그림, 해나무 펴냄) 히포크라테스부터 제너, 파스퇴르, 파레까지 의학사 속에서 활약한 의사와 의학자를 다뤘다. 콜레라균을 마신 의학자, 건강을 위한 흡혈 치료 등 의학에 얽힌 기상천외한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의사의 자질, 현대 의학의 과제 등도 함께 다뤄 교육 효과를 높였다. 1만 1000원.

●교과서 옛이야기 살펴보기(서정오 지음, 열린어린이 펴냄) 교과서에 나오는 옛이야기와 각색되지 않은 구전 설화를 비교해, 교과서 수록 설화가 놓치고 있는 점은 무엇인지 짚어낸다. 실제 설화를 예로 들어 옛이야기의 민중성, 옛이야기를 보는 선입견, 옛이야기를 전하는 틀과 말투 등을 분석했다. 9800원.

●가출기차(아사노 아쓰코 글, 사토 마키코 그림, 서혜영 옮김, 한겨레아이들 펴냄) 가출이란 소재를 밝고 경쾌하게 풀어낸 동화. 엄마에게 억울한 누명을 쓰고 분한 마음에 가출한 10살 소녀 사쿠라코 앞에 아이들 눈에만 보이는 ‘가출기차’가 나타난다. 하늘과 바닷속을 달리는 가출기차를 탄 사쿠라코는 조금씩 마음의 상처가 아문다. 8500원.

●8시에 만나!(울리히 흄 글, 요르그 뮐레 그림, 유헤자 옮김, 현암사 펴냄) 우정으로 뭉친 펭귄 세 마리의 홍수 탈출기다. 구약성서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를 소재로, 한 쌍만 타야 한다는 원칙을 어기고 방주에 친구를 몰래 태운 펭귄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방주 안에서의 동물들의 생활이 희극적, 풍자적으로 그려졌다. 8500원.

●세상에서 가장 쉬운 수학지도(조채린 지음, 북스토리 펴냄) 아라비아숫자는 진짜 아라비아인이 만들었을까. 원의 중심각이 360도인 이유는 뭘까.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수학에 숨겨진 원리와 위대한 수학자들의 비화, 수학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등을 담았다. 다양한 사례와 재미있는 삽화가 읽는 재미를 더하며 쉽게 수학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 9500원.

●행복한 엄마 다른 별 아이(별이엄마 지음, 시아 펴냄)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홉 살 ‘별이’를 키우는 글쓴이의 교육 에세이. 단순 성장의 기록이 아니라, 장애 아이의 감정과 그에 따른 부모의 대처법, 실제 경험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법 등을 제시한다. 자폐에 관한 의학 정보도 담겨 있다. 1만 2000원.
2010-02-13 18면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