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CJ대한통운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CJ대한통운

입력 2013-07-18 00:00
업데이트 2013-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니어 일자리 창출·그린 택배 호응

국내 최대 종합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은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택배 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 감축으로 환경 보전에도 기여하는 그린택배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그린택배사업의 일환으로 택배 전용 전동 카트를 도입한 CJ대한통운의 한 직원이 ‘스마트 카트’ 앞에 서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그린택배사업의 일환으로 택배 전용 전동 카트를 도입한 CJ대한통운의 한 직원이 ‘스마트 카트’ 앞에 서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최근 보건복지부, 부산시 등과 손잡고 2015년까지 실버 택배 일자리 1000여개를 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에 ㈜실버종합물류라는 전문 업체를 설립했다. CJ대한통운은 사업을 위한 컨설팅과 택배 물량 공급을 맡고 사업에 필요한 배송 장비 1000대도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기업과 사회가 공동의 이익을 얻으면서 함께 발전하는 공유가치창출(CSV) 모델이다.

CJ대한통운은 배송 인력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덜 수 있고 시니어 인력들은 일자리를 통해 소득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배송 장비로 전동 자전거와 스마트 카트라고 불리는 택배 전용 전동 카트를 사용하고 있다. 전기로 동작하기 때문에 시니어 인력들이 손쉽게 택배 화물을 싣고 이동할 수 있다.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지역에서 스마트 카트 120여대를 운영 중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 기사들에 대한 복지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 협력사 택배 기사 자녀를 대상으로 학자금 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협력사 택배 기사의 건강진단 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혁신과 창조적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선도함으로써 물류업계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3-07-18 5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