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장세 꺾인 애플 新무기 ‘헬스케어’

성장세 꺾인 애플 新무기 ‘헬스케어’

김규환 기자
입력 2016-08-23 23:58
업데이트 2016-08-24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용 기기 개발 인력 모집 이어 건강기록 정리 벤처 ‘그림스’ 인수

성장세가 한 풀 꺾여 돌파구를 찾고 있는 애플의 새로운 먹거리 분야로 헬스케어 사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관련 전문 인력을 채용한데 이어 개인 건강기록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까지 인수하는 등 헬스케어 사업에 대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아이폰 판매량21% 급감에 비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애플이 올해 초 병원이나 약국 등에 흩어져 있는 환자의 의료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모아주는 기술을 개발하는 그림스를 인수했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 애플 대변인은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수는 없지만, 애플은 종종 작은 기술기업들을 인수한다”고 에둘러 시인했다. 지난해 말부터 의료용 기기 개발 관련 인력을 모집한데 이어 이번 그림스의 인수는 애플이 사업영역을 헬스케어 분야로 확장하려는 시도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그림스 인수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애플워치 등에 적용하면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은 2007년 첫선을 보인 이후 실적 개선에 일등공신 역할을 했던 아이폰 판매가 주춤하면서 헬스케어를 포함한 신사업 영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난 3분기(4~6월) 아이폰 판매량은 전분기보다 무려 21% 감소한 4040만대가 팔리는 데 그쳤다. 이를 의식한 듯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건강과 관련된 영역을 보고 있다”며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팀쿡 ‘맞춤형 건강’으로 눈돌려

3년 전인 2013년 미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그림스는 일반 소비자들에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되 서비스와 정보공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헬스케어 업체와 소트프웨어 개발업체로부터 수익을 얻는다.

5000개 이상 병원과 약국이 그림스의 건강기록에 접속해 진료를 하거나 약처방을 내리고 있다. 애플은 이미 아이폰과 애플워치로 저장한 의료 기록 정보가 포함된 정보 저장소 헬스킷을 개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자사의 운영체제(OS)에 헬스킷과 그림스의 정보를 통합해 헬스케어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그림스의 기술을 애플워치나 아이폰 등의 애플 기기에 접목해 사용자의 건강기록을 스스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개인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8-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