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언제쯤 맨눈으로 볼까…” 1마일 밖에선 검은 윤곽만

“언제쯤 맨눈으로 볼까…” 1마일 밖에선 검은 윤곽만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23 08:16
업데이트 2017-03-23 0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침몰 후 3년 만에 수면 위로 나온 세월호
침몰 후 3년 만에 수면 위로 나온 세월호 3년여간 바닷속에 가라앉아있던 세월호가 23일 오전 마침내 물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2014년 4월 16일 사고 당일 구조작업이 진행 중인 세월호(위)와 1천 73일만에 끌어올려진 세월호(아래). 2017.3.23 [해양경찰청 제공 MBC 뉴스화면 캡처=연합뉴스]
세월호 선체가 23일 새벽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침몰한 지 1073일째 만이다.

그러나 아직 세월호 우측 선체는 인양 현장 바깥에선 맨눈으로 보기 어렵다. 오전 7시 기준 인양 현장에서 약 1마일(1.6㎞) 떨어진 작업 지원선 ‘센첸하오’ 선상에서 세월호 우측면은 손가락 한 마디 수준의 검은 윤곽만 보인다. 센첸하오는 인양 현장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선박이다.

센첸하오가 있는 곳보다 먼 장소에서 배를 타고 인양을 지켜보는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당장 선체의 온전한 모습을 보긴 어렵다. 이날 작업이 차질없이 이뤄지면 오전에는 선체 대부분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맨눈으로도 제대로 선체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재는 인양 현장 주변에 있는 방송사 헬기의 촬영 영상을 통해 근로자들이 작업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인양 작업이 무리 없이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 날씨는 물결이 전날 밤보다 약간 더 강하게 일지만 파고가 그리 높진 않다. 바람도 조금 더 쌀쌀해졌지만, 여전히 잔잔한 상태다.

약 3년 만의 선체 인양을 앞두고 모두가 숨죽인 분위기다. 세월호가 가라앉은 맹골수도 해역은 조류가 빠르고 급변하기로 악명 높다. 100% 인양 성공을 말하기엔 이르다. 약한 물결이라도 작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잭킹바지선 반경 1마일(1.6㎞) 내 모든 선박 항행은 금지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본 인양은 어떤 작업이 안전하고 언제가 쉽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처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을 주시해야 한다”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