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름 유출… 동거차도 어민들 발동동

기름 유출… 동거차도 어민들 발동동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3-25 02:02
업데이트 2017-03-25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잔존유 50㎘… 기름막 안 통해 “김 농사 망쳐… 정부가 나서 보상을”

24일 세월호 인양 작업 도중 선체 내부에서 기름이 유출되면서 침몰 해역에서 가장 가까운 섬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주민들이 시름에 빠졌다. 생업인 김 양식장이 기름에 덮이면서 ‘1년 농사’가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김 양식을 하는 김창우씨는 “2014년 세월호 침몰 때도 선체에서 유출된 기름으로 양식하던 김을 모두 버렸다”고 말했다. 세월호 침몰 해역은 이들의 김 양식장과 불과 1㎞ 정도 떨어져 있다. 주민들은 전날 자신들이 갖고 있는 13척의 선박을 전부 동원해 김 양식장 주변을 둘러쌌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이날 주민들은 세월호 유가족, 해경, 중국 상하이샐비지 등과 마을회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상하이샐비지 측은 “지난해 기름 유출에 대비해 잔존유를 제거했지만 선체에 실린 자동차 등에서 나온 기름을 제거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규모를 50㎘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상하이샐비지가 가입한 보험으로 김 양식 피해를 보상할 수 있다는 점을 주민들에게 전달했다. 하지만 한 주민은 “1억원 상당의 손해를 본 3년 전에도 고작 500만원의 보상이 결정됐는데, 우리가 어떻게 세계적인 보험사를 상대하냐”며 “정부가 피해 규모를 산정하고 보상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도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3-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