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청장 “‘文 비방글’ 올린 강남구청장 소환 조사”

경찰청장 “‘文 비방글’ 올린 강남구청장 소환 조사”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3-27 22:42
업데이트 2017-03-27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용 살펴보고 사실관계 밝힐 것

경찰이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을 소환해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신 구청장은 카카오톡 단체대화방(단톡방)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비난하는 글을 올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문 전 대표 측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 구청장이 글을 올린 단톡방에는 많게는 500명 정도가 있었다. 내용을 들여다보고 신 구청장을 불러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20건을 수사하고 있다”며 “이 중 14건이 가짜 뉴스 등 사이버 사건”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문 전 대표 치매설’에 대한 수사도 착수했다. 광주에 사는 김모(28)씨가 이 글을 써 인터넷에 올린 정황을 포착하고 현재 공범이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김씨는 특정 단체에 소속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대선이 임박하면서 현장 경험, 출신 지역 등을 고려해 대선 후보 경호 인력 150명도 선발했다. 경찰은 각 정당에서 경호 요청이 들어오면 10~30명 규모로 경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 청장은 “대선을 앞두고 전반적으로 공직기강이 해이해진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다음주부터 1~2주를 특별점검 기간으로 지정하고 직무태만 등을 전반적으로 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 당일인 지난 10일 폭력집회를 유도한 혐의를 받는 정광용 박사모 회장 등 친박단체 지도부 2명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이 청장은 “28일까지 출석을 요구한 상태인데 아직 나오겠다는 얘기가 없다”며 “3차 출석요구까지 불응하면 체포하겠다”고 언급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03-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