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무현 모델’로… 한국당, 범보수 연대 추진

‘노무현 모델’로… 한국당, 범보수 연대 추진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3-27 22:42
업데이트 2017-03-28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차 바른정당·2차 국민의당과 연대

정몽준 손잡고 이회창 꺾은 盧 염두… 바른정당 “박 前대통령 징계가 조건”
한국당, 지지층 이탈 우려에 난색… 실패 땐 4자구도 ‘노태우 모델’로

자유한국당이 오는 31일 대선 후보 확정을 앞두고 ‘보수·우파 연대’ 밑그림 그리기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1차는 바른정당, 2차는 국민의당과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시나리오를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지도부는 바른정당과의 ‘보수 후보 단일화’는 일단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바른정당 정책평가단 투표에서 59.8%를 확보한 유승민 의원이 “한국당 내 친박(친박근혜)계가 청산되면 한국당 후보와 단일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한국당에서도 현재 비박계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앞서고 있기 때문이다.

변수는 바른정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연대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바른정당 김성태 사무총장은 27일 “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마지막으로 할 일은 하고 떠날 것”이라며 징계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한국당은 ‘박근혜 지지층’ 이탈을 우려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전통적 보수 지지층을 버리는 것보다 바른정당과 단일화를 안 하는 게 지지율 확보에 더 이익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바른정당에 이어 국민의당과 손을 잡는 것까지를 이번 대선의 ‘플랜A’로 상정하고 있다. ‘중도·우파 대연합’ 구상으로 이른바 ‘노무현 모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2년 16대 대선에서 정몽준 전 의원과의 후보 단일화를 바탕으로 ‘대세론’이 제기됐던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를 꺾었다. 당시 득표율은 노 전 대통령 48.9%, 이 전 총재 46.6%였다.

바른정당 ‘대주주’인 김무성 의원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세론’을 꺾을 수 있는 방책으로 양자 대결 구도인 ‘노무현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실패하는 상황에 대비한 ‘플랜B’도 구상 중이다. 이른바 ‘노태우 모델’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87년 13대 대선에서 36.6%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당시 김영삼 후보가 28.0%, 김대중 후보가 27.0%, 김종필 후보가 8.1%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우파 결집’과 ‘좌파 분열’을 통해 집권을 노리는 시나리오다. 한국당 유력 대선 주자인 홍 지사도 “이번 대선은 날치기 대선”이라면서 “연대를 안 하면 4자 구도로 치러진 1987년 대선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17-03-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