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내주 초 대선 출마 선언

김종인 내주 초 대선 출마 선언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3-28 17:54
업데이트 2017-03-28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선거는 사람 대 사람… 조직 없는 게 가장 큰 핸디캡”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가 다음주 초 대선 출마 선언을 결행할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김 전 대표 측근인 민주당 최명길(서울 송파을) 의원이 이르면 29일 탈당, 김 전 대표 측에 설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경선이 일단락되는 다음달 3일, 국민의당 후보가 확정되는 같은 달 4일 이후 야권에서 김 전 대표 측에 서기 위한 추가 탈당 의원이 생길지 주목된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개인 사무실에서 일본 민주당 오자와 이치로 전 간사장과 면담한 뒤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자신의 출마 여부에 대해 “사실 내가 이런 일(출마를 뜻함)을 하려고 생각도 해보지 않은 사람인데 상황이 나를 여기까지 끌고 왔다”면서 “어쩔 수 없이 도망을 갈 수 없고 해서 여기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내게 주어진 운명을 스스로 짊어지고 갈 각오를 하고 있으니 더는 다른 이야기는 물어볼 것도 없다”면서 “내가 언젠가 순교한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는 이번 5·9 조기 대선에 대해 “이번 선거가 당 대 당 선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사람 대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스스로 “조직이 없다는 게 가장 큰 핸디캡”이라고 밝혔지만, 출마 의지를 굳혔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읽힌다.

 전날 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60.2%를 득표하며 ‘대세론’을 재확인한 가운데 김 전 대표가 비문(비문재인) 진영을 규합해 낼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김 전 대표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제3지대 후보로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홍석현 전 중앙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이 느슨한 교류를 이어 가는 게 대선 전 비문 연대를 얽어내기 위한 사전포석으로 보는 시각이었다. 하지만 이날 바른정당 후보로 확정된 유승민 의원, 국민의당 경선 선두권의 안철수 전 대표 등이 우선 진영 내에 머무르며 경쟁력(지지율)을 확보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음에 따라 김 전 대표가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현재 표심에 대해 “40% 이상이 부동층이며, 그들은 비판적 합리주의자”라고 단언했다. 이어 ‘문재인 대세론’에 대해 “말이 경선이지 이미 다 예측할 수 있었던 결과”라고, 안 전 대표가 피력하는 ‘자강론’에 대해 “호남 유권자 상대 이야기로 부산 등지에선 맥이 쏙 빠질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3-2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