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이 총통 톈안먼 재평가 요구 나선 까닭은

차이 총통 톈안먼 재평가 요구 나선 까닭은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6-04 23:10
업데이트 2017-06-05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주년 맞아 본토 향해 성명 발표

“민주화 빠진 중국 굴기 실로 유감”
대만 인권운동가 리밍저 석방 촉구
홍콩 동질감 옅어져 추모집회 줄어

중국 현대사의 비극인 6·4 톈안먼 민주화 시위가 4일로 28주년을 맞았다. 중국에선 관련 검열이 강화됐고 홍콩의 추모 열기도 예전 같지 않은 가운데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중국을 향해 톈안먼 사건을 재평가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차이 총통은 이날 아침 페이스북에 톈안먼 사건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했다. 총통은 성명에서 “28년 전 학생과 시민들의 항거는 한 세대를 계몽시켰다”며 “중국 정부는 개방적인 태도로 6·4를 재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의 길을 먼저 간 이도 있고 늦게 간 이도 있지만 결국은 모두가 도달해야 하는 길”이라면서 “대만의 민주 경험을 중국 대륙과 함께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차이 총통은 특히 “중국이 굴기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민주가 빠진 것은 실로 유감”이라면서 “민주적인 대륙이 돼야 비로소 국제사회의 존중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두 달째 구금하고 있는 대만의 인권운동가 리밍저의 석방을 촉구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지난 2일 희생자 유가족들로 구성된 ‘톈안먼 어머니회’가 톈안먼 사태의 재평가와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촉구한 것과 관련해 “1980년대에 일어난 ‘정치적 풍파’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는 일찍이 입장을 정한 상태”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이 사건을 ‘동란’, ‘폭란’ 등으로 부르다가 최근 들어 ‘정치적 풍파’로 규정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톈안먼 광장 주변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한편 일부 반체제 인사들을 강제로 이주시키는 등 감시를 강화했다.

4일 저녁 8시 홍콩 빅토리아공원에서는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지련회)가 주최하는 희생자 추모 촛불집회가 열렸다.

매년 13만명 이상이 참가하던 집회 규모는 올해 10만명 정도로 줄었다. BBC 중문망은 “톈안먼 민주화 시위는 중국은 물론 홍콩에서도 잊혀지고 있다”면서 “중국인이 아니라 홍콩인이라는 인식이 늘면서 톈안먼 사건도 대륙에서 발생한 것으로 홍콩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6-0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