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무기 지원 검토

美,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무기 지원 검토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7-25 22:48
업데이트 2017-07-26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방 ‘우크라 사태’ 엇갈린 행보

트럼프 ‘나홀로’ 대러 제재 강화
獨·佛·러·우크라 4개국 정상은 전화 회담 열어 ‘내분 중재’ 논의

미국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반군에 맞서 싸우도록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무기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BBC가 전했다. 러시아가 반군의 독립 국가 설립을 부추기고 있다는 의혹이 짙어지자 러시아를 추가로 압박하는 방안의 일환이다. 하지만 대(對)러 제재에 소극적인 독일과 프랑스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중재에 역점을 두는 등 서방 세계가 일치단결하는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커트 볼커 미 국무부 우크라이나 협상 특별대표는 24일(현지시간) BBC에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무기를 지원하는 것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위협을 중단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는 당장은 아니고 좀더 많은 논의를 거친 뒤에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볼커 대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은 러시아에 대한 도발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미 상원이 지난달 러시아 정보기관과 군부, 에너지·운수기업 등을 포괄하는 새로운 대러 제재안을 통과시킨 이후 미국의 대러 압박이 강화되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은 지난 9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 반군 간 휴전 협정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긴장 완화를 위해 먼저 조치를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셀프 사면’을 주장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맞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몸을 사리며 정부 내 대러 강경 기류에 끌려 가는 모양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3일 “정부는 러시아 제재 법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럽연합(EU)을 이끌고 있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4개국 전화 회담을 열어 미국의 일방적 제재 움직임과 차별화했다.

독일 정부 관계자는 AFP통신에 “메르켈 총리와 마크롱 대통령은 연내 포로 교환과 같은 상호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경제 관계 재개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회담에서 반군에 대한 무기 공급을 중단할 것을 러시아에 요구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지역을 점령하고 있는 친러 반군 수장 알렉산드르 자하르첸코는 지난 18일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한 새 국가 ‘말로로시야’ 창설을 선포한 바 있다.

유럽 지도자들의 중재 행보는 대러 제재 국면이 EU 경제와 에너지 안보에 부수적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러시아가 발틱해를 통해 러시아 서부와 독일 북부를 연결하는 가스관을 설치하는 ‘노드스트림2’ 사업에는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회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가스관 사업이 타격을 입을 경우 독일 등의 2600만 가구에 대한 에너지 공급은 물론 관련 기업들에 불똥이 튈 우려가 있다.

AFP통신은 “반군의 독립 구상이 협정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평화협정이 여전히 우크라이나 사태를 타개할 유일한 방안임을 부인하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7-2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