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창호는 공산주의자… 추방을” 美 이민국 접수 모함 투서 발견

“안창호는 공산주의자… 추방을” 美 이민국 접수 모함 투서 발견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8-10 23:04
업데이트 2017-08-11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산 안창호 선생을 ‘공산주의자’라고 모함한 투서가 미국 이민국에 접수된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안창호 선생이 공산주의자라는 중상모략으로 요주의 대상에 올라 조사를 받다가 끝내 강제 추방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장태한 UC리버사이드대 교수(김영옥재미동포연구소장) 제공
장태한 UC리버사이드대 교수(김영옥재미동포연구소장) 제공
장태한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UC 리버사이드) 교수는 9일(현지시간) ‘콩 왕’과 ‘찰스 홍 이’라는 신원 불명의 서명이 있는 투서가 1924년 12월 15일 미 노동부 산하 샌프란시스코 이민국에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주 샌타바버라시 알링턴호텔 전용 편지지 4장에 영문으로 작성된 이 투서에는 “볼셰비스트(사회주의자) 지도자가 (하와이) 호놀룰루를 거쳐 곧 도착할 예정이니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 사람 이름은 창호 안”이라고 적혀 있다. 또 “그는 미국에 수년간 살았고, 그의 가족은 로스앤젤레스에 거주 중이다. 이후 중국으로 건너가 6년 동안 체류하며 볼셰비스트 정부 관계자들과 친분을 유지했는데, 그가 지금 미국으로 오고 있다”고 경고하는 내용도 기재돼 있다. 끝부분에는 “이민국에서 대한인국민회를 특별히 조사하고 그를 중국으로 조속히 추방하길 희망한다”는 구절도 있다. 선생은 결국 하와이를 거쳐 호주로 추방됐고 중국으로 돌아가 독립운동을 하다 1938년 3월 별세했다.

연합뉴스·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8-1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