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제재 위반 北물자 선박 4척 모든 회원국 입항 금지

유엔, 제재 위반 北물자 선박 4척 모든 회원국 입항 금지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10-11 00:48
업데이트 2017-10-11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석탄·철광·해물 등 수출 시도… 이득 보려는 회원국 있는지 주시”

유엔이 대북 제재를 위반한 4척의 선박에 대해 전 세계 유엔 회원국 항구의 입항을 금지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의 휴 그리피스 조정관이 9일(현지시간) 모든 유엔 회원국에 공개된 회의에서 “위원회가 지정한 4척의 배가 있다. 이 배들은 회원국의 어느 항구에도 입항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그리피스 조정관은 이번 조치에 대해 “금지된 물자를 운반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적발됐기 때문”이라면서 “대북제재위가 유엔 결의안에 따라 전 회원국 항구의 입항 금지 조치를 한 것은 유엔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 4척의 선박은 석탄, 해산물, 철광석 등 안보리 대북 제재가 금지한 북한산 수출품을 싣고 있었다. 입항 금지 조치를 받은 선박의 이름은 ‘페트럴8’, ‘하오판6’, ‘퉁싼2’, ‘제순’이다. 그리피스 조정관은 “북한이 계속해서 석탄 수출을 시도하면서 안보리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전략을 이용해 이득을 보려는 회원국이 있는지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은 최근 아프리카 수단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국무부는 수단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를 3개월 유예하기로 하면서 “수단이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충실히 이행하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었다. 따라서 수단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는 수단과 북한의 거래 관계가 사실상 단절됐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10-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