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네스코 탈퇴한 미국…김어준 “트럼프 미친 것 같다”

유네스코 탈퇴한 미국…김어준 “트럼프 미친 것 같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0-13 09:41
업데이트 2017-10-13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이 반(反)이스라엘 성향이라고 비난해온 유네스코(UNESCO·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결국 탈퇴하기로 했다. 지난 2011년 10월 재가입 이후 6년 만에 나온 탈퇴 결정이다.
이미지 확대
유네스코 탈퇴한 미국
유네스코 탈퇴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국무부는 1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탈퇴 의사를 공식 통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무부는 “세계유산 보호, 언론자유 옹호, 과학적 협력과 교육 증진”에 대한 견해를 계속 유네스코에 전달하고자 탈퇴 이후 정식 옵서버로 활동하겠다는 의사를 보코바 사무총장에게 전했다.

국무부는 “이번 결정은 가볍게 내려진 것이 아니며, 유네스코의 체납금 증가, 유네스코 조직의 근본적 개혁 필요성, 유네스코의 계속되는 반이스라엘 편견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유네스코 규정에 따라 미국의 유네스코 탈퇴 결정은 내년 12월 31일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국무부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은 “트럼프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다자주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유네스코 뿐 아니라 UN 자체에 대해 부정적이다. 유네스코 탈퇴는 철저히 친이스라엘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제 평화에도 도움이 안된다. 미친 척 하는 것이 아니고 미친 것 같다”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