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탈루냐 수반 “두달간 독립 추진 유보”…또다시 대화 제의

카탈루냐 수반 “두달간 독립 추진 유보”…또다시 대화 제의

입력 2017-10-16 16:33
업데이트 2017-10-1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인 최후통첩 시한전 응답…공은 다시 스페인 정부로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선언 여부를 명확히 밝히라는 요구를 받은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이 독립추진을 두 달간 유보하고 대화 노력에 힘을 모으겠다는 뜻을 밝혔다.

푸지데몬 수반은 16일(현지시간)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에게 보낸 서한에서 “다음 두달간 우리의 목표는 당신(라호이 스페인 총리)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인 정부가 앞서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까지 카탈루냐 측에 분리독립 선언 여부를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는 헌법 제155조 발동을 위한 일종의 ‘최후통첩’으로 해석됐다.

이 조항은 헌법을 위반하고 중앙정부에 불복종하는 자치정부를 상대로 스페인 정부가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할 수 있다’는 규정이다. 다만 이 조항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가 자치정부에 최후 경고를 해야 한다.

카탈루냐 수반이 대내외에 명확히 독립국가를 선포하지 않고 재차 대화 용의를 강력히 피력함에 따라 공은 또다시 스페인 정부로 넘어가게 됐다.

스페인 EFE통신은 푸지데몬 수반이 독립선언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발표를 하지 않은 채 라호이 총리에게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는 대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