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대 “이국종 공격? 오해…이 교수 지칭한 것 아냐”

김종대 “이국종 공격? 오해…이 교수 지칭한 것 아냐”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22 21:03
업데이트 2017-11-22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순 북한 병사를 치료 중인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교수)에 대한 ‘인격 테러’ 비판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22일 “억측과 오해”라고 해명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김종대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김종대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인격테러라는 표현을 썼을 때는 주어가 있어야 하는데 저는 이국종 교수라고 지칭하지 아니하고 의료인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그러니까 지금 병사의 몸에 어떤 결함이나 질병 문제를 가지고 언론이 선정적인 보도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군 당국에서 과도하게 개입해서 의사인 나(이국종 교수)는 환자를 치료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그랬는데 기자회견장으로 나갔다”며 “또 병원에서도 상당히 이런 어떤 문제들을 처리하기 곤혹스러워하는 이런 것이 다 어우러져서 된 것이 그동안에 며칠간의 상황인데 제가 마치 이국종 교수를 공격한 것으로 언론들이 나가기 시작했다”고 해명했다.

지난 17일 김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으로 ‘인격테러’라는 주장을 한 것은 북한 병사의 수술을 집도한 이 교수를 공격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이 교수의 입장을 대변하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제가 오늘 아침(22일)에 재차 두 번째 입장을 냈다”며 “그래서 존경받고 훌륭한 의사에다가 환자 치료까지도 일어난 건 축하할 일인데 그 이후 과정에서 환자의 어떤 이번에 총상과 전혀 무관한, 이전에 갖고 있었던 질병에 대해서 외부로 나가게 된 것은 저로서는 침묵을 지킬 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진행자가 “그러니까 비판하신 것 아닌가”라고 묻자 김 의원은 “그러니까 그건 두 번째 그렇게 보인 것”이라며 “첫 번째는 그런 의도가 아니었는데 이제는 상황이 이렇게 되니까 저로서도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면서 결국은 이국종 교수와 제가 언론을 통해서 논쟁을 이렇게 하는 형국이 됐다. 제가 전혀 원하던 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교수에게 사과할 마음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김 의원은 “일단은 이런 문제 때문에 환자 치료에 전념하지 못했다면 그것은 제가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소모적인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서도 그렇고 이국종 교수가 꿋꿋하게 의료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용기를 내시라”며 “다음번에 어느 정도 좀 우리 마음도 회복돼야 하지 않겠나. 그런 차후에 좀 더 성찰적인 자세로 한번 우리가 다시 이 문제를 논의해 보자,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