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유골 은폐’ 내부 감사 시작…해수부 “23일 1차 조사결과 발표”

‘세월호 유골 은폐’ 내부 감사 시작…해수부 “23일 1차 조사결과 발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3 10:38
업데이트 2017-11-23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양수산부가 지난 17일 세월호에서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 동안 이 사실을 은폐한 사건에 대한 내부 감사에 착수했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유골발견 은폐, 김현태 본부장 보직해임
세월호 유골발견 은폐, 김현태 본부장 보직해임 세월호에서 사람의 것으로 추정되는 뼈 1점이 추가로 발견됐지만, 보고를 받고 이를 선체조사위와 미수습자 가족 등에게 닷새동안 알리지 않은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부본부장이 보직 해임됐다. 사진은 김 부본부장이 2016년 5월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 하는 모습. 2017.11.22 [연합뉴스 자료사진]
해수부는 23일 1차 조사를 마친 뒤 바로 조사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대한 의혹을 더이상 키우지 않고 해소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해수부 감사관실은 이날 오전 목포신항에 나가 있던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부본부장을 해수부 본부가 있는 세종으로 불러 유골 발견 사실을 닷새 동안 알리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해수부 감사관실은 김 부본부장이 왜 유골 발견 사실을 보고하지 않고 숨겼는지, 김 부본부장이 상부 어느 선까지 보고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김 부본부장은 당시 발견된 뼛조각이 기존 발견된 미수습자 2명 중 한 명의 것으로 추정돼 이를 알리는 것을 고민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2명의 미수습자는 이미 장례를 치른 상태이고, 유가족들도 장례 이후 추가로 유골이 수습되더라도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으면 한다는 의사를 전한 바 있어 고민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수습자 가족들은 “매일 목포신항 부두에서 가족의 뼛조각이라도 찾아 장례를 치르려 애타는 심정으로 기다리는데, 누구의 것일지 모르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이를 알리지 않은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날 1차 조사를 마치면 조사결과를 정리해 바로 공개할 계획이다.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만큼 사실관계가 파악되는 대로 이를 투명하게 공개해 더 이상 불신을 초래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 오후, 늦어도 저녁에는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1차 조사 뒤에도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벌여 의혹이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본부장은 이달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꺼낸 물건들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뼈로 추정되는 1점의 뼈를 발견했다는 보고를 받고도 이를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장수습본부는 그동안 수색 과정에서 유골이 발견되면 즉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가족에게 보고하고, 매일 2차례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에도 알려왔지만 이번에는 21일에서야 이를 알려 ‘은폐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16일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가족들이 목포신항을 떠나겠다고 밝히고, 18∼20일 유해 없이 장례를 치르기로 한 상황에서 추가 수색 요구를 막으려 사실을 은폐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전날 이런 의혹이 불거지자 김 부본부장을 보직 해임하고 감사관실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관련 사실을 보고받고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을 물을 것을 지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