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열심히 트윗 날려봐야 관심 無...오바마에 완패

트럼프 열심히 트윗 날려봐야 관심 無...오바마에 완패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06 09:38
업데이트 2017-12-06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리트윗 Top10에 3건...트럼프 ‘0’

정부의 공식발표보다 빨리 트위터를 이용해 자신의 일을 홍보하는 ‘파워 트리터리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실제 트위터상에서는 자신의 전임자였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보다 인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화내빈’(外華內貧)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열심히 트위터를 쓰지만 실제 주목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열심히 트위터를 쓰지만 실제 주목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P 연합뉴스
미국 CNN방송은 5일(현지시간) 올해 가장 많이 리트윗(퍼나르기)된 트윗 ‘톱10’을 보도했는데 오바마 전 대통령은 3건이나 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0’건으로 나타났다.

열심히 트윗을 날리고 오바마 지우기에 나섰지만 트위터 같은 SNS상에서는 별 효과가 없었다는 방증이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지난 8월 12일 샬러츠빌에서 발생한 백인우월주의 폭력사태를 비판한 트윗이 2위에 올랐고 지난 1월 10일 퇴임 연설, 같은 달 20일 퇴임 직후에 각각 올린 ‘감사 트윗’이 각각 5위와 8위를 차지했다.

2위에 오른 “태어날 때부터 피부색이나 출신,종교를 이유로 다른 사람을 증오하는 사람은 없다”는 그의 트윗은 170만 명이 퍼나르고 460만 명이 ‘좋아요’ 버튼을 눌러 트위터 서비스 개시 이후 역대 최다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파워트리터리안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트위터에서 영향력은 전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베를린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파워트리터리안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트위터에서 영향력은 전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베를린 AFP 연합뉴스
그는 보육원 창문으로 여러 인종의 아이들을 쳐다보는 사진과 함께 “사람은 증오를 배워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증오를 배울 수 있다면 사랑도 배울 수 있다. 사랑은 그 반대보다 인간 가슴에 더 자연스럽다“는 고(故) 넬슨 만델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의 1994년 취임사와 자서전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에서 인용한 문구를 인용했다.

특히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유혈사태에 대해 방관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와 대조되면서 더욱 관심을 끌었던 것이다.

실제로 오바마 전 대통령의 팔로워는 9760만 명에 달해 4400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트럼프 대통령보다 2배 가량 많다.

한편 올해 최다 리트윗 기록은 미국 네바다주의 한 고등학생에게 돌아갔다. 이 학생은 지난 4월 패스트푸드점 ‘웬디스’에서 공짜 치킨 너깃을 먹는 데 필요한 것에 대한 트윗을 올려 현재까지 360만번 리트윗 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