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계 미국인으로 걸그룹 f(x)의 메인 래퍼를 맡고 있는 엠버 조세핀 리우(25)가 가슴이 없다는 등 악성 댓글을 다는 누리꾼들을 조롱하는 동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유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녀는 2007년 SM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선발돼 다음해 연습생 기간을 거쳐 2009년 여성 5인조 다국적 그룹 f(x)의 멤버로 데뷔했다. 데뷔 전부터 중성적인 이미지로 눈길을 끌었는데 데뷔 후 성별 논란에 힘들어하기도 했다.

2015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진짜 사나이-여군 2기 코너에 반전 매력을 지닌 캐릭터로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던 그녀는 짧은 머리에 문신이나 피어싱을 즐기고 가슴도 작아 많은 조롱을 들었는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외모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부박한 풍토에 경종을 울려 영국 BBC에까지 소개됐다.

동영상 첫 대목은 9개월 전 게재된 것으로 표시된 한 누리꾼의 글이다. “맙소사, 네 가슴은 어디 있는 거냐”에 대해 엠버는 “허, 좋은 질문”이라고 웃어넘긴 뒤 “지금 찾고 있는 중”이라고 답하며 주위를 두리번거리거나 어딘가를 마구 뛰어다닌다. 남자 친구가 나뭇가지를 주워와 “이게 맞냐”고 물으니 엠버는 고개를 저으며 “계속 찾아봐”라고 말한다.
유튜브 캡처
그가 소개한 악성 댓글 중에는 “젊은 남자가 어떻게 걸그룹에 들어갔지?” “왜 왼쪽 남자애는 소녀 같은 소리를 내지?” “왜 엠버의 가슴은 없을까?” “엠버 XX 없다”는 등 차마 글로 옮기기 꺼려지는 내용도 많다. 이에 엠버는 티셔츠의 목 부분을 잡아 당겨 상체를 내려다본 뒤 “확실히 없긴 없네”라고 뇌까리기도 한다. 일종의 셀프 디스인 셈이다.

엠버는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늘 편집을 마친 뒤 정말 이걸 인터넷에 올려야 하나 망설이곤 한다”고 털어놓은 뒤 “동영상에 달린 댓글들을 통해 이런 문제로 고민하는 게 나 혼자만은 아니란 사실을 깨닫고 위안을 얻는다”고 덧붙였다. 또 자신의 외모는 절대 어떤 컨셉트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본디 모습일 뿐이라며 “끊임 없이 외모로 누군가를 판단하는 것은 너무 잔인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누군가 바라는 모습에 자신을 끼워맞춰 살아가려고 했다. 하지만 그럴수록 더 불편하고 낙담하게 되더라”며 이제 그런 모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또 “누군가 저처럼 이런 일에 위안을 받을 수 있다면 앞으로 어떤 일이든 해볼 것”이라고 다짐하며 활짝 웃어 보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