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경근의 서울&평양 리포트]“제2의 정주영을 꿈꾼다”...‘푸드트럭 1호’ 탈북민 박영호

[문경근의 서울&평양 리포트]“제2의 정주영을 꿈꾼다”...‘푸드트럭 1호’ 탈북민 박영호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22 14:22
업데이트 2018-01-22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는 음식만을 파는 것이 아닙니다. 음식과 함께 사람들에게 행복과 미래를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박영호씨가 2017년 여름 경기 과천 경마공원 내 자신의 푸드트럭에서 토스트를 만들고 있는 모습.
박영호씨가 2017년 여름 경기 과천 경마공원 내 자신의 푸드트럭에서 토스트를 만들고 있는 모습.
‘제2의 정주영’을 꿈꾸는 박영호(27·사진) ‘청년상회’ 대표의 ‘음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과 미래를 전달하겠다’는 바람은 음식으로 남북이 하나가 되고자 하는 그의 간절한 소망으로 부터 시작됐다. 박씨는 2002년 한국에 입국한 함경북도 무산 출신의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이다.

박씨는 22일 “대학교 2학년 때 동서독 사람들이 통일 후에 어떻게 어울리는지 보고 싶어서 독일로 배낭여행을 갔는데 그곳에서 ‘푸드트럭’을 발견했다”며 “거기서 파는 음식을 먹고 행복해 하는 독일 사람들을 보고 ‘푸드트럭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는 음식만을 파는 장사꾼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 행복과 미래를 전달하는 장사꾼이 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지난해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박씨에게 2016년은 특별하다. 그해 1월 경기 과천 ‘렛츠런파크서울’(서울경마공원)에서는 ‘청년상회’와 ‘함경도 아지매 서울에 떴다’는 이름의 푸드트럭 개업식이 열렸다. 박씨와 김경빈(55·여)씨 두 사람이 통일부와 한국마사회, 현대자동차가 공동 진행하는 ‘탈북민 푸드트럭 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되는 행운을 얻었다. 박씨는 이곳에서 토스트를 전문으로하는 푸드트럭을 운영했다. 영업 초기에 박씨에게 응원의 목소리를 해주는 사람도 있었지만, 일부 ‘블랙컨슈머’들은 욕설을 하는 등 영업 방해도 경험했다. 박씨는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들은 상상도 못할 만큼 탈북민의 한국사회 ‘정착’은 서러운 것”이라며 “지치지 않게 따뜻한 말을 건네줬던 많은 분들 덕분에 오늘 같은 날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푸드트럭 탈북민 1호 박영호씨
푸드트럭 탈북민 1호 박영호씨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을 가장 존경하는 사람으로 꼽은 박씨는 “정주영 회장님처럼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가가 될 것”이라면서 “남북이 통일된 이후 사회통합의 가교역할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씨는 최근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밤도깨비야시장’에 입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박씨는 1000만원을 들여 푸드트럭을 개조하고 있다. 밤도깨비시장은 상대적으로 젊은 층들에게 인기 있는 곳으로 여기에 입점하는 푸드트럭들은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음식에 자신이 있어서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진입 장벽이 높다해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