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내일 당무위원회 소집…반통합파 징계할 듯

국민의당, 내일 당무위원회 소집…반통합파 징계할 듯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4:37
업데이트 2018-01-22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일부 반대파에 ‘당원권 정지’ 전망…“통합의지 강조”징계 대상에 천정배 정동영 박지원 등 거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당무위원회를 열기로 해 사실상 통합 반대파 징계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안 대표는 22일 ‘당헌에 따라 23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소집한다’는 공고를 했다.

안건은 ‘해당 행위에 대한 대책 논의의 건’이라고 소개했다.

안 대표가 이날 오전 통합 반대파를 겨냥해 “당 대표로서 원칙과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당헌·당규에 정해진 바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할 수밖에 없다”고 공개 경고한 지 단 하루 만이다.

당 안팎에서는 안 대표가 통합 반대파들을 대상으로 ‘당원권 정지’ 긴급징계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제명은 윤리심판원을 거쳐야 하며, 당무위에서는 최대 당원권 정지 징계까지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들은 전대 과정에서 당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어 사실상 배제된다.

다만 당내에서는 반대파 개혁신당 추진위에 이름을 올린 18명 전원을 모두 징계하는 대신, 주도적으로 목소리를 낸 일부 의원들만 징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천정배 정동영 박지원 의원 등이 징계대상이 될 것이라는 얘기도 당 관계자들 사이에서 오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을 징계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는 추측도 나왔지만, 당 핵심 관계자는 “비례대표 의원은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안 대표가 공언한 대로 당의 기강을 세우기 위한 상징적 조치”라며 “바른정당과의 통합 의지를 더욱 강조하겠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