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루비콘강 기슭에 선 국민-바른 ‘이합집산’…내달 4~6일 결판

루비콘강 기슭에 선 국민-바른 ‘이합집산’…내달 4~6일 결판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3 13:19
업데이트 2018-01-23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통합파 4일·바른정당 5일 각각 전당대회서 합당 의결 추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월 초 중도통합을 기치로 한 합당을 추진하는 가운데,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도 별도 개혁신당 창당에 나서면서 내달 4~6일은 양당의 통합과 분열 등 이합집산의 결과를 가늠할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4∼6일 예정대로 합당 추인을 위한 각 당 전당대회와, 반통합파의 개혁신당 창당대회 일정이 연달아 진행되면 통합 여부를 두고 극한 대립했던 국민의당 찬반파 양측의 결별은 되돌릴 수 없게 된다.

안철수 대표 측 통합파 인사가 다수파를 차지한 국민의당 당무위원회는 지난 12일 합당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전대를 내달 4일 소집한다고 의결했다.

이어 통합파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하고, 지난 15일 당무위원회의를 재차 열어 전대 투표권을 갖는 대표당원 명부를 정비하고 권역별 분산투표의 근거를 마련하는 당규를 개정해놓는 등 통합 속전속결에 나서고 있다.

이에 바른정당도 국민의당 다음 날인 2월5일 합당 의결을 위한 전대를 개최하고 통합에 필요한 내부 절차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대 이후에는 양당이 참여하는 ‘통합개혁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를 꾸리고, 내달 15일 설 연휴가 시작하기 전에 공모를 통해 새 당명을 확정짓는다는 계획이다.

이런 배경에는 설 연휴는 물론, 내달 9일 평창올림픽 개막에 앞서 절차를 최대한 진척시켜야만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자리잡고 있다.

통합에 반발해온 국민의당 의원들은 내달 4일 전대 저지 내지 무산을 1순위 과제로 삼고 있지만 이와 별도로 ‘개혁신당(가칭)’ 창당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개혁신당 추진위원회는 오는 28일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먼저 개최하고, 내달 4∼5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전대에서 합당 안건이 통과되면 6일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 예정이다.

전대 의결로 합당을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곧바로 신당을 만들어 세를 규합하는 것은 물론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도 선점하겠다는 포석이다.

반통합파는 2·4 전대 직후 집단탈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8일 발기인대회를 전후해 개혁신당을 이끌 호남 중진 일부가 선도적으로 탈당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4일 국민의당 전대를 신호탄으로 사흘에 걸쳐 두 당의 통합과 분열이 연쇄작용을 하면서 야권의 지형도가 급변할 것으로 관측된다.

통합정당에 참여하는 의원 숫자가 최종적으로 얼마나 될지, 개혁신당이 20석을 확보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지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반통합파는 안 대표 측이 합당을 강행하는 과정이 부당하다며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잇달아 제기하는 등 전대를 무산시키겠다는 결의를 여전히 다지고 있는 만큼, 합당 안건 의결을 100% 장담할 수는 없다는 전망도 있다.

이 경우 통합 동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국민의당이 또다시 내홍에 빠져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