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NN “北 최선희 펜스 비난에 트럼프·백악관 격분”

CNN “北 최선희 펜스 비난에 트럼프·백악관 격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25 01:36
업데이트 2018-05-25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들 주요 뉴스로 긴급 타전

백악관 일각 “여전히 희망있다”
中 “김정은 농락당했다 느낄 것”


CNN과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언론들은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취소했다’며 긴급 속보를 전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철회는 24일 대미 외교통인 북한 외무성 최선희 부상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비난한 것이 결정적인 이유라고 해석했다. 최 부상은 담화에서 펜스 부통령을 “핵보유국인 우리를 리비아와 비교하는 것만 봐도 얼마나 아둔한 얼뜨기인가 알 수 있다”며 거칠게 비난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담화문에 격분했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행정부 고위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CNN은 보도했다. 그러나 한 백악관 관계자는 “북미회담은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북·미는 물밑에서 정상회담을 위한 조정을 해왔지만, 비핵화 방법을 둘러싸고 대립했다”며 “미국은 단기간에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싶어한 반면 북한은 단계적 조치를 취하고 그때마다 대가를 받기를 선호했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의 후시진(胡錫進) 편집장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한 지 몇 시간 만에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발표했다”며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농락당했다고 느낄 것이고 많은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