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교생과 할머니… 누구보다 잘 통하는 말벗 됐어요”

“고교생과 할머니… 누구보다 잘 통하는 말벗 됐어요”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0-14 22:40
업데이트 2018-10-14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의도고 학생들 ‘세대공감’ 봉사활동…지역복지관과 협약 매주 한 반씩 방문

이미지 확대
11일 서울 문래동 한 아파트 노인정에서 ‘세대공감’ 봉사활동을 진행한 여의도고 1학년 5반 학생들과 노인들이 모여 앉아 손가락으로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11일 서울 문래동 한 아파트 노인정에서 ‘세대공감’ 봉사활동을 진행한 여의도고 1학년 5반 학생들과 노인들이 모여 앉아 손가락으로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의 한 아파트 노인복지관에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8명과 70대 할머니 9명이 한자리에 모여 앉았다. 학생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 춤을 흉내내자 할머니들은 미간을 좁히며 생각이 날 듯 말 듯 한 표정으로 “강남오빠?” “오빠는 강남?”을 외쳤다. 한 할머니의 “강남스타일!”이라는 소리에 학생이 “정답!”을 외치자 10여평(33㎡)의 작은 공간은 웃음소리로 가득 찼다.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고 1학년 5반 학생들은 문래동의 아파트 경로당 세 곳에서 지역 노인들과 ‘세대공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최규창(17)군은 타조를 표현하며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등에 올라타자 “동물인 것 같은데 초원을 달리고 있네요”라고 정답을 유도하는 등 능숙하게 퀴즈를 진행했다.

이날 학생들은 세대공감을 위한 질문을 마련해 할머니들과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손주들과 언제 세대차이를 느끼냐는 질문에 한 할머니가 “명절 외에는 손주들을 볼 수 없어 세대차이를 느낄 기회도 없다”고 하자 한 학생은 “저도 저희 할머니를 많이 만나고 싶은 데 공부 때문에 명절 외에는 만나뵐 수 없어 아쉽다”고 토로했다. “연상의 여자를 만나고 싶은데 어떡하나요?”라는 엉뚱한 질문에 한 할머니가 “요즘 세상에 엄마와 아들뻘만 아니면 된다”고 답하자 학생들은 “와, 정말요?”하며 놀라기도 했다.

여의도고가 지난해부터 의무적으로 치르던 봉사활동을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 바꿔 주목받고 있다. 해마다 하루 날을 잡아 전교생이 대형 복지시설을 찾는 방식으로 학년당 연 7시간으로 규정된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오다가 올해부터 지역복지관과 협약을 맺고 매주 한 반씩 노인 대상 세대공감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 무엇보다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봉사활동을 한다는 점이 이전과 다른 대목이다.

강요식 여의도고 교장은 “처음엔 데면데면하던 아이들도 노인 분들과 반나절 정도 함께 지내면 금방 적응해 대화를 나눈다”면서 “본인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짜면서 사회복지의 의미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다는 아이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는 장애인 관련 복지시설 등 보다 전문적인 시설로 대상을 확대해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글 사진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10-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