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년 전 트럼프 야유 말라던 오바마, 이번엔 분노 쏟아냈다

4년 전 트럼프 야유 말라던 오바마, 이번엔 분노 쏟아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10-22 22:26
업데이트 2020-10-23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美 대선 D-11

오바마, 경합지역 찾아가 첫 지원 유세
“트럼프, 대통령직을 리얼리티쇼 취급
여론조사는 개의치 않는다” 자만 경계

“운동하면 ‘더 락’처럼 안 돼도 건강해져
선거로 완벽해질 수 없지만…” 투표 독려
K방역 언급하며 코로나 실정 비판도

이미지 확대
‘투표하라’고 쓰인 마스크를 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유세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집권 시절 부통령이었던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위해 대외 지원 유세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필라델피아 로이터 연합뉴스
‘투표하라’고 쓰인 마스크를 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유세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집권 시절 부통령이었던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위해 대외 지원 유세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필라델피아 로이터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를 위해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첫 단독 유세에 나섰다. 4년 전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지원하려 처음으로 섰던 곳이다. 하지만 당시 ‘트럼프에게 야유를 멈추라’며 짐짓 여유를 부렸던 오바마는 없었다. ‘투표’(VOTE)라고 적힌 검은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선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작심 비판하며 한 표 행사를 호소했고, “여론조사를 개의치 않는다”며 자만을 경계했다. 민주당이 1988년 이후 2016년 대선에서 처음으로 공화당에 뺏겼던 펜실베이니아는 중요 승부처 중 하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필라델피아에서 차량에 탄 청중에게 “트럼프는 자신과 친구를 돕는 것 외에 관심이 없었고, 대통령 직무를 리얼리티 쇼처럼 대했다. 그래도 시청률(지지율)이 떨어지니 화를 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을 언급하며 “그는 감염으로부터 스스로도 보호하지 못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한국의 인구당 사망률은 불과 미국의 1.3%”라고 무능을 탓했다.

또 2016년 악몽 재연을 막자는 취지로 “지난번에도 많은 여론조사가 있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며 “많은 사람이 집에 머물렀다. 이번 선거에서는 안 된다”며 투표 참여를 촉구했다. 유세에 앞서 흑인 남성 선출직 공직자와 원탁회의를 갖고 이들의 투표를 독려했다.

‘연설의 신’답게 그는 투표를 운동에 비유하며 ‘더 락’으로 유명한 프로레슬러 출신 영화배우 드웨인 존슨의 이름을 꺼냈다. 한 달 뒤 더 락처럼 안 보이면 운동을 그만두겠다던 고객에게 자신이 아는 트레이너가 ‘그처럼 보이진 않겠지만 지금보다 건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며 “한 차례 선거의 힘으로 모든 것이 완벽해질 순 없지만 정부가 당신을 더 잘 대표하고 더 잘 섬기는 패턴이 생기게 된다”며 투표를 독려했다.

이번 대선의 승부를 가를 6개 핵심 경합주는 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미시간 등 ‘러스트벨트’로 불리는 북부 3개주와 플로리다·노스캐롤라이나·애리조나 등 남부 3개주다. 그중에서도 남부에서는 플로리다(29명), 북부에서는 펜실베이니아(20명)가 가장 대의원 수가 많아 꼭 차지해야 하는 곳이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도 펜실베이니아 이리 유세에서 “펜실베이니아를 이기면 모두 이기는 것”이라고 했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지난 12일 바이든 후보가 7.3% 포인트까지 벌렸던 펜실베이니아주의 지지율 격차는 지난 19일 3.8% 포인트까지 줄었다가 이날 다시 4.9% 포인트로 커졌다. 하지만 2016년 여론조사에서 크게 뒤지던 트럼프 대통령이 불과 0.7% 포인트 차이로 이긴 바 있어 민주당은 경계를 늦출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인 노동자층에 다시 기대를 걸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트럼프 시대에 일자리가 감소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백인 노동자를 포함하는 노조(약 70만명)를 집중 공략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는 바이든 후보의 고향(스크랜턴)과 트럼프 대통령의 출신 대학(펜실베이니아대)이 위치하고 있어 서로 “내 고향 지역”이라고 주장하는 곳이기도 하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0-10-23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