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이원영 母, 광명 신도시 인근 땅 샀다…“몰랐다, 처분한다”

양이원영 母, 광명 신도시 인근 땅 샀다…“몰랐다, 처분한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3-09 20:58
업데이트 2021-03-09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신고서 내역

‘母 매입’ 가학동 인근 3기 신도시 지정
“개발 정보 알고 투자했을 것” 의혹 제기
양이 “母, 주변 지인들 소개로 투자… 죄송”

민주당 “투기자 나오면 영구제명 강력조치”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땅 개발 전문 공공기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내부 정부를 이용한 경기도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이 확대되는 가운데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어머니가 2019년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광명 가학동 인근 땅을 매입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양이 의원은 LH 땅투기 사건이 터질 때까지 몰랐고 그의 어머니는 지인들의 소개로 매입했다면서 “해당 임야를 비롯해 소유하신 부동산을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9일 국회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신고서에 따르면 양이 의원의 어머니 이모씨는 2019년 8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산42번지(전체 9421㎡, 약 2850평) 중 66㎡(약 20평)를 지분공유 형태로 매입했다.

가학동은 지난달 24일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등과 함께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곳이다.

다만 이씨가 매입한 부지 자체는 LH가 개발하는 신도시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해당 지역이 3기 신도시 예정지 인근이라 일각에서는 이씨가 개발정보를 알고 투자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양이원영 의원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양이원영 의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비계획적 방사성물질 누출 사건’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3 뉴스1
양이원영 “LH 사건 발생 전까지 몰랐다”
“母, ‘투자가치 있다’ 소개 받아 투자”

“국회의원 후보 땐 母 재산신고 거부로 몰라”
“의원 당선 후 공직자 재산공개 때 처음 알아”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LH 의혹과 관련,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및 가족의 3기 신도시 토지거래내역을 조사하겠다고 예고하며 “투기자가 나온다면 ‘호적을 판다’는 각오로 영구제명 등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지자 양이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최근 LH 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 어머니께서 3기 신도시 예정지 인근에 임야를 소유하고 계신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지난해 4월 총선 때는 독립생계를 이유로 어머니가 재산신고를 거부해 인지하지 못했고 국회 입성한 지 4개월 뒤 8월 첫 공직자재산신고 때 모친의 정보제공 동의를 받아 부동산 재산내역을 처음 확인했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당시에도 문제의 신도시 예정부지 인근인지 몰랐다”고 주장했다.

양이 의원은 “어머니께서는 ‘주변 지인들께 투자가치가 있다고 소개받아서 같이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면서 “홀로 댁에 계시다 보니 부동산 회사에 가면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대우도 받는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어머니는 해당 임야 이외에도 10곳에 이르는 부동산을 보유했고 다수의 공유인이 등록된 토지도 여러 곳”이라면서 “일부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기획부동산을 통해 매매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양이 의원은 어머니가 소유한 해당 임야 등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힌 뒤 “LH 사건으로 분노하고 계신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9월 15일 국회 환노위에서 같은당 양이원영 의원과 대화를 하고있다. 2020. 9.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9월 15일 국회 환노위에서 같은당 양이원영 의원과 대화를 하고있다. 2020. 9.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묘목 빼곡한 LH 땅투기 의혹 농지
묘목 빼곡한 LH 땅투기 의혹 농지 사진은 4일 LH직원들이 사들인 뒤 묘목을 심어 놓은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소재 농지의 모습. 2021.3.4 뉴스1
지난 3일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입구로 사람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입구로 사람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