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얀센 재접종 미루고… 덴마크는 AZ백신 첫 전면 중단

美 얀센 재접종 미루고… 덴마크는 AZ백신 첫 전면 중단

김규환,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4-15 20:48
업데이트 2021-04-1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자문위 “부작용 정보 부족” 결정 못 해
정부 “구매계획 변동 없어”… 혼란 계속

이미지 확대
화이자 백신 접종 마친 어르신들
화이자 백신 접종 마친 어르신들 15일 서울 강남구 백신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을 마친 주민들이 이상 반응 관찰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75세 이상 고령층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희귀 혈전 논란을 빚는 코로나19 백신 얀센의 사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연기했다.

미 CNBC방송 등에 따르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이날 얀센 백신의 부작용 위험에 대한 정보가 “아직은 충분하지 않다”며 이 백신의 사용 여부에 대한 표결을 미루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얀센 백신 사용의 잠정 중단 조치는 당분간 지속된다. CNBC는 ACIP가 일주일 뒤 다시 모여 얀센 백신에 대한 권고안을 내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으나, 블룸버그통신은 다음 회의의 구체적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엇갈린 보도를 내놓았다. 미국에서 얀센 백신은 지난 12일 기준 680만회 접종됐다. 얀센 백신을 맞은 6명의 여성이 희귀 혈전 증상을 보였는데, 이 중 1명은 숨졌고 1명은 심각한 상태다.

이날 ACIP 회의에서 얀센 백신에 대한 결론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국내 도입을 놓고 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얀센 백신은 2분기부터 도입 예정으로 총계약물량은 600만명분이다. 초도물량이 아직 국내에 들어오지는 않았고,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에 집중된 백신 공급성을 다변화하는 데 필수적인 백신으로 꼽힌다. 일단 정부에선 접종 후 희귀 혈전증 사례가 확인된 AZ·얀센 백신의 구매 계획에는 아직 변동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백영하 중앙사고수습본부 백신도입총괄팀장은 브리핑에서 “(얀센·AZ 백신 등) 바이러스 전달체 방식의 백신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구매 계획에 변동이 없다”면서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살펴 나가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덴마크는 AZ 백신 사용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접종 계획에서 AZ 백신을 완전히 제외한 국가는 덴마크가 세계 처음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소렌 브로스트롬 덴마크 보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혈전 부작용 위험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AZ 백신 접종을 중단키로 했다”며 “덴마크의 백신 접종은 AZ 백신 없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만으로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작용 위험보다 AZ 백신 접종으로 얻는 이득이 크다는 유럽의약품청(EMA) 입장에는 동의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고 다른 백신 사용이 가능한 점을 고려한 결정이다. 덴마크에선 14만 9000명이 AZ 백신을 접종했는데, 이들도 2차 접종부턴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된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특정 연령대에서만 접종을 중단했다. 혈전 부작용이 대부분 젊은층을 중심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한국도 30대 미만 국민만 AZ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4-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