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로 명물 뉴욕제과

강남대로 명물 뉴욕제과

입력 2010-05-31 00:00
수정 2010-05-31 00: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빵맛보다 만남의 장소로 유명

강남의 ‘뉴욕제과’를 모르는 30~40대 서울시민들은 없을 것이다. 뉴욕제과의 빵이 맛있어서일까. 아니다. 강남역 6번 출구 앞에 있는 뉴욕제과는 가장 많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소였다. 무선호출기도 없던 1980~90년대 ‘강남에서 만나자.’는 약속은 바로 뉴욕제과 앞에서 만나자는 이야기였다. 당시 하루에도 수백, 아니 수천명의 젊은이들이 친구, 연인을 기다리며 시간을 보냈던 곳이다.

이미지 확대
원래 뉴욕제과는 지금 강남역 자리가 아니라 명동에 있었다. 1966년 명동 한진빌딩 앞에 있다가 1973년쯤 지금 자리로 옮겼다. 당시는 지하철도 빌딩도 없었고 말죽거리(현재 양재역 부근)까지 허허벌판이었다.

뉴욕제과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전국에 지점이 80여 곳에 달하는 큰 체인으로 성장했다. 이는 박정희 대통령이 뉴욕제과 빵 아니면 안 먹는다는 소문이 나면서부터다.

뉴욕제과는 그러나 1998년 부도가 나면서 ABC상사로 소유권이 넘어갔고, 상호는 ‘ABC뉴욕제과’로 바뀌었다.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교육감과 ‘서울미래교육’의 담론의 장 열어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서울시교육청 정근식 교육감은 지난 10일 서울시의회에서 ‘서울교육 담론의 장’을 공동 개최하고 급격한 저출생과 인구 구조 변화 속에서 ‘서울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본 행사에는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학계 전문가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와 서울시교육청의 최고 책임자가 함께 교육문제와 관련해 공식 논의의 장을 연 첫 공동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1부 담론의 장에 이어 2부 ‘저출생 시대, 지속가능한 교육의 대전환’을 주제로 토론회가 마련됐다. 1부 담론에서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서초 제1선거구·국민의힘)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1년간 교육 현안을 함께 풀어온 소회를 시작으로 저출생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과 구조적 변화 필요성에 대한 담론으로 이어졌다. 박 위원장은 지난 1년 6개월간 교육위원회를 이끌며 ‘아이들 중심’의 교육정책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소회를 밝히고,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교육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오늘과 같은 담론의 장을 1년 동안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 6개월간 교육위원장으로서 교육청과 긴밀히 협
thumbnail - 박상혁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교육감과 ‘서울미래교육’의 담론의 장 열어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5-31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