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民합동조사단 백령도 투입…침몰 원인규명 착수

軍民합동조사단 백령도 투입…침몰 원인규명 착수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 양호해지는 대로 천안함 선체 진입 주력

 서해 백령도 해상에 침몰한 천안함의 실종자 탐색 구조작업을 진행 중인 군은 1일 동강 나 가라앉은 함미와 함수내로 진입하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그간 탐색 구조작업을 통해 함미와 함수 쪽에 진입을 위한 출입문(도어)을 각각 1개씩 확보하고 외부로 연결되는 밧줄을 각각 설치해 본격적인 선체 내부 수색작업을 앞두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상 상황이 나아지면 계획했던 선체 진입 작업을 집중적으로 시도할 것”이라며 “오늘부터는 선체 내로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함미 쪽은 내부 진입을 위한 인도색(줄) 연결 및 실종자 탐색 작업을 진행하고 함수 쪽에서는 추가 진입로 개척 및 격실 내부 진입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고해상의 바람이 거세고 파도 높고 유속이 빠를 경우 예정된 계획에 변경이 예상된다.

 또 군은 침몰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민.군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박정이 합참 전력발전본부장(육군중장)이 단장을 맡고 합참과 국방과학연구소(ADD),국방부조사본부의 해상무기와 폭약 전문가,선박계통 민간 전문가 등 민.군 전문가 60여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천안함의 침몰 원인을 일차적으로 규명한다.

 군 관계자는 “조사단은 폭발,선박 등 여러 분야로 나뉜 분과위별로 활동하면서 침몰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라며 “분과위별로 현장에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