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기자 폭행 사건, 대한민국 외교 얼굴 들 수 없을 정도”

안철수 “기자 폭행 사건, 대한민국 외교 얼굴 들 수 없을 정도”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2-15 10:07
업데이트 2017-12-15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5일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이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집단폭행을 당한 사건과 관련해 “대한민국 외교가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라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외교장관 경질 촉구
안철수, 외교장관 경질 촉구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전날 발생한 중국 경호인력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집단 폭행 사건 및 방중 외교와 관련해 외교장관 경질을 촉구하고 있다. 2017.12.15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취재 기자가 얻어맞도록 하는 정부가 국민을 어떻게 보호한다는 것이냐”며 “국민 자존심이 시퍼렇게 멍들었다는 것을 직시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정부 대표단의 현장 대응은 대체 뭐냐”며 “때린 사람은 중국 경호원은 아니고 공안이 고용한 사설 경호원이라고 해명하고 설명한 것이 거의 전부가 아니냐. 맞은 사람들이 시설 좋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홍보하며 덮자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특히 “이번 사건은 향후 외교를 중단해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발 갈가리 찢어진 자존심을 한 조각이라도 찾아서 돌아와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돌아옴과 동시에 (강경화) 외교장관과 (노영민) 주중대사를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중국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문 대통령을 취재하려던 기자를 중국 경호원들이 제재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이 한국의 한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으며 넘어뜨렸다.

문 대통령을 취재하기 위해 기자들이 전시관으로 출입하려 하자 기자들을 막기도 했다.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에게 출입을 하게 해달라고 하며 문 안으로 들어가려 하자 중국 경호원은 이 기자의 멱살을 잡고 구타했고, 다른 중국 경호원들도 몰려들어 집단 폭행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