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아베 평창 방문 환영…미래지향적 관계발전 협력”

청와대 “아베 평창 방문 환영…미래지향적 관계발전 협력”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4 14:41
업데이트 2018-01-24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청와대는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계기 방한 문제를 협의해왔으며, 오늘 일본이 방한 의사를 공식 전달해온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계기 방한이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발전으로 이어지도록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 방한 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문 대통령은 별도의 정상회담을 평창에서 할지 서울에서 할지 장소 문제와 일정 및 주제 등에 대해 실무적으로 논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방한할 경우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우리는 한일 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고려하면서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투트랙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아베 총리가 그 말을 하면 우리도 지난 정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고 볼 수 없다는 일관된 정부의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소녀상 철거도 주장할 것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그러면 우리 역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의 처리 문제를 두 정상이 논의할지에 대해서는 “정상들이 그렇게 구체적인 문제를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통상 정상회담의 경우 구체적 사항을 논의하지 않는 게 관례”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두 정상이 만나는 게 중요하니 대화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아베 총리의 올림픽 참석은 한일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만남으로서 큰 의미가 있고, 어떻게 진전될지 두 분의 대화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참석 여부에 대해선 “중국은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개막식보다 폐막식에 의미를 부여할 텐데, 개막식에 상무위원급이 오는 만큼 폐막식에는 그 이상급이 참석할 것으로 보지만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선 현재 리커창 총리의 폐막식 참석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밖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평창올림픽 참석 여부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러시아에서 연락 온 게 없다. 기다려 보자”고 언급했다.

미국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이끄는 고위급 대표단이 방한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