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https://img.seoul.co.kr/img/upload/2023/04/01/SSC_20230401195257_O2.jpg)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https://img.seoul.co.kr//img/upload/2023/04/01/SSC_20230401195257.jpg)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
외무성은 11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새 세대들에게 그릇된 력사관을 심어주는 부당한 행위’라는 제목의 글에서 “(교과서) 검정에서 통과된 교과서들에서는 조선인 강제 징병을 ‘지원’으로, 독도는 ‘일본 고유의 령토’로 왜곡 표기하였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을 심사하면서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표기한 초등학교 4~6학년 사회 교과서 9종 전체를 검정 통과시켰다. 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해 ‘지원’을 추가해 스스로 참여했다는 식으로 강제성을 약화한 교과서도 대거 검정 통과했다.
![검정을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https://img.seoul.co.kr/img/upload/2023/04/01/SSC_20230401195312_O2.jpg)
![검정을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https://img.seoul.co.kr//img/upload/2023/04/01/SSC_20230401195312.jpg)
검정을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류재민 기자
이어 “새 세대들에게 정의와 진실을 가르쳐줄 때 비로소 그 국가의 전도와 미래가 밝은 법”이라면서 “이러한 순리에 배치되게 일본은 새 세대들에게 그릇된 력사관을 주입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외무성은 “자기의 죄과를 뉘우치지 않고 숨기려 하는 자가 재범의 길을 가는 것은 자명한 리치”라며 “새 세대들이 과거의 력사를 올바로, 깊이 인식하여 지난날의 수치스러운 범죄의 행적을 다시 밟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일본에 유익한 선택으로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