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박주선 ‘3파전’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박주선 ‘3파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3-17 22:50
업데이트 2017-03-17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컷오프 통과… 오늘 본경선 TV토론회

순회 경선 후 새달 4일 최종 후보 결정
이미지 확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후보 예비경선에서 본경선 진출이 확정된 후보들이 참석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회부의장,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후보 예비경선에서 본경선 진출이 확정된 후보들이 참석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회부의장,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민의당은 17일 예비경선(컷오프)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 등 3명을 본경선 진출자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의 막을 올렸다.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등 505명을 대상으로 1인 1표의 현장투표 방식으로 치러진 예비경선에서 주식회사 로컴 사장 양필승씨, 서울 양천구 통장을 지낸 이상원씨, 세무사 김원조씨 등 3명은 탈락했다. 당은 세 명의 득표 순위와 득표율을 발표하지 않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내 주자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승리를 자신하는 안 전 대표는 정견 발표에서 “이번 대선은 안철수와 문재인의 대결이다. 총선의 기적을 대선의 승리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뒤늦게 국민의당에 합류해 역전승을 노리는 손 전 대표는 “누가 우리나라를 바꿀 것인가. 누가 과연 문재인을 이기겠는가. 저 손학규가 하겠다”며 “개혁대연정, 개혁공동정부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호남 4선중진 박 부의장은 “호남 출신의 유일한 후보로 호남의 적자인 박주선이 대선후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후보자는 주말인 18일 TV토론회에서 첫 대결을 벌인다.

총 7회의 권역별 경선을 통해 다음달 4일 최종후보가 결정되는데 다음 주말인 25일 광주·전남·제주, 26일 전북 경선에서 사실상 윤곽이 드러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국민의당의 뿌리인 호남에 가장 많은 당원·지지자가 밀집했기 때문이다. 사전선거인단 모집 없이 일반 국민을 상대로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를 합산해 대선후보를 결정한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3-1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