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내사ㆍ진정사건 수사지휘 중단 왜?

부산지검 내사ㆍ진정사건 수사지휘 중단 왜?

입력 2012-01-05 00:00
업데이트 2012-0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지검이 내사·진정사건 등을 경찰에 수사할 것을 지휘하지 않기로 한 것은 경찰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시행된 지 불과 4일만에 전국 10개 경찰서가 검사의 수사사건을 접수하지 않은데다 이 같은 움직임이 점차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내사지휘를 해봤자 거부될 게 뻔하고, 설령 경찰이 사건을 접수한다고 하더라도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는 게 부산지검의 판단이다.

부산지검의 한 관계자는 4일 “(수사할) 마음이 없는 곳에 수사를 맡기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부산지검은 또 검-경 갈등을 키워봤자 수사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충돌을 최대한 피하자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 검찰과 경찰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검경이 갈등을 빚으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효율적인 협업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지검은 또 수사지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우선 초임검사를 지휘라인에서 빼기로 했다.

경험이 없는 초임검사가 지휘를 하다 보면 실수를 할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경찰이 반발하거나 빈축을 살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중견 검사들에게 지휘를 전담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대검에서 제안한 수사지휘 전담부 신설보다 현재의 긴박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고 지휘의 실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선명하지 않은 수사지휘에 불만을 표출하는 경우가 없지 않았다”면서 “이번 기회에 수사지휘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