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신설說…충북 “오송역 기능상실” 비상

KTX 세종역 신설說…충북 “오송역 기능상실” 비상

입력 2013-02-23 00:00
업데이트 2013-02-23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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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개발 계획도 차질 불가피…시민단체 “중앙집권적 사고”

정부가 세종시를 경유하는 새로운 KTX 노선 신설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에 비상이 걸렸다.

이 노선이 신설되면 기존 충북 청원군 소재 KTX 오송역의 역할이 상당히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2011년 고시한 ‘제2차 국가 철도망 계획’을 수정해 세종시에 KTX 역을 신설하는 내용을 넣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달 한국교통연구원에 수정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천안아산역에서 세종역을 거쳐 대전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고, 2015년 개통예정인 호남고속철도와 세종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계획이 알려지면서 충북도는 비상이 걸렸다.

세종역 신설 등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 수렴 절차 등이 전혀 없었던 상황에서 갑자기 세종역 신설설(說)이 불거져 나오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국토부의 구상대로 이 노선이 신설되면 세종시의 관문이 될 것으로 기대했던 오송역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오송역을 경유하는 경부고속철도 노선의 기능도 상실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이를 경유하는 노선이 오송역을 거치는 노선보다 직선이어서 경부고속철도 주(主)노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호남고속철도의 기점 역으로 삼으려던 오송역의 위상마저 흔들리게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최근 도가 추진하는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이 타격을 받는 것은 물론 오송 개발 계획 자체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토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입장을 전달받은 것이 없다”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한 뒤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지역 사회단체들도 우려를 표명했다.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은 “세종역 신설 검토는 지역균형발전의 대명제를 외면한 채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편리성만 높이겠다는 중앙집권적인 사고”이라며 “이런 발상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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