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단체 “이태원 방문자들 자발적 검진 받도록 협조할 것”

성소수자 단체 “이태원 방문자들 자발적 검진 받도록 협조할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5-12 12:55
업데이트 2020-05-12 1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친구사이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활동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는 최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고 인권침해 상담, 검진홍보 및 독려에 나설 계획이다. 2020.5.12/뉴스1
성소수자들이 차별 없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성소수자 인권단체들이 말했다.

12일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등 7개 단체는 서울 종로구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성소수자들은 코로나19가 더는 확산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방역 당국과 소통하며 검진에 방해가 되는 걸림돌을 없애기 위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최근 이태원 클럽과 업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일어난 이후 언론들의 악의적인 보도로 확인자의 개인정보가 노출되는가 하면, 방문 장소를 낙인찍는 가짜뉴스와 가십이 조장됐다”며 “자발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들이 두려움을 갖기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소수자들은 확진 판정을 받거나 자가격리를 하는 과정에서 신상이 노출돼 일터의 차별과 가정폭력 등에 노출되는 것을 우려한다”며 “검진과 자가격리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함으로써 이태원과 강남 방문자들이 자발적으로 검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이태원 집단갑염 성소수자 관련 기자회견’
‘코로나19 이태원 집단갑염 성소수자 관련 기자회견’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친구사이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활동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는 최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고 인권침해 상담, 검진홍보 및 독려에 나설 계획이다. 2020.5.12/뉴스1
대책본부는 성소수자들이 안전하게 검사를 받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진을 독려하는 한편, 방역당국 및 지방자치단체와 소통을 통해 검사 절차를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조장하는 언론 보도 등에 대응하고, 코로나19 검진 및 확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도 상담할 방침이다.

대책본부는 전날 서울시와 협의에서 성소수자들이 안심하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계속 실무 논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책본부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검사받는 경우 휴대전화 번호만 남기고 익명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며 “다른 지자체로 익명검사를 확대하는 게 필요하고 관련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다른 지자체와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 선동과 낙인찍기가 효과적인 방역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질병 관리를 위한 방역과 검진은 중요하지만 이를 위해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와 차별받지 않을 권리 보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방역과 인권 보장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