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수험생들 ‘수시 논술’에 대거 몰렸다

불안한 수험생들 ‘수시 논술’에 대거 몰렸다

입력 2013-11-11 00:00
업데이트 2013-11-11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6개大 실시…전년보다 응시율 10% 상승 “성균관대 사회계열 문항, 낯선 소재로 까다로워”

예년보다 어려웠던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으로 수능 뒤 처음 치른 수시 논술고사에 많은 수험생이 몰렸다.

빈자리 없는 ‘정시 전략 설명회’
빈자리 없는 ‘정시 전략 설명회’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뒤 첫 주말인 10일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입시업체 메가스터디 주최로 열린 ‘2014 정시지원전략 설명회’에 참석해 진지한 표정으로 배치표를 들여다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광운대와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 숭실대, 중앙대 등 서울 지역 6개 대학은 주말인 9~10일 수시 논술고사를 진행했다. 논술 시험은 대부분 교과서 지문을 활용하고 논제나 제시문도 고교 과정에서 출제해 대체로 평이했다. 지난해 수시와 비슷한 경향과 난이도였다는 평가다.

서강대 자연계열 논술에서는 피타고라스 정리, 코시 슈바르츠 부등식 증명, 무리수 증명에 관한 문제가 출제됐다. 성균관대 인문계열 논술에서는 ‘목적과 수단’을 주제로 행위의 정당성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담은 제시문을 분류·요약하는 문제, 정부의 복권 사업에 대한 찬반 견해를 밝히고 이에 대한 예상 반론을 제시한 뒤 재반론하는 문제 등이 나왔다. ‘다문화주의’가 주제였던 사회계열 논술 시험은 생소한 소재를 다룬 문항이 포함된 탓에 다소 까다로웠다는 평가였다. 자연계열에서는 미분의 정의와 순열조합 등이 제출됐다. 또 중앙대 자연계열 논술은 화학 결합에 따른 전자의 이동에 관한 문항, 자연현상과 수리를 통합한 문항 등이 출제됐다.

각 대학은 올해 논술고사 응시율이 지난해보다 상승했다고 10일 밝혔다. 성균관대의 논술고사 인문계 응시율은 지난해 60%에서 올해 65%, 숭실대는 55%에서 70%로 상승했다. 입시 업계에서는 이틀간 수시 논술을 친 수험생이 원서를 접수시킨 수험생(20만명)의 60%인 12만명가량으로 추정했다. 입시 업체 관계자는 “각 대학에 문의해 종합한 결과 수시 논술 응시율이 전년보다 평균 10%가량 올라간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수능이 평년보다 다소 어려웠던 데다 첫 수준별 수능으로 진행된 까닭에 불안한 수험생들이 정시보다 안정적인 수시 모집에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는 “수시에서 합격하면 정시를 포기하고 반드시 해당 대학에 입학해야 하기 때문에 예년에는 수능을 잘 본 학생이 고의로 논술시험을 보지 않는 일이 제법 있었다”면서 “올해 수능에서는 평소 모의고사 때보다 성적이 떨어진 학생이 많고, 수준별 수능 때문에 주요 대학의 합격선 추정이 어려워져 수시에 집중하는 학생이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점수 낙폭이 클 것으로 분석된 중·하위권 성적의 수험생이 수시에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11일부터 원서 접수를 시작하는 수시 2차 모집에도 수험생이 대거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대학 입학 정원의 70%가량을 뽑는 수시 모집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인 전략”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가채점 점수만 보고 섣불리 정시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3-11-11 6면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