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패 원인

북한 대패 원인

입력 2010-06-22 00:00
업데이트 2010-06-22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멍뚫린 짠물 축구 실점후 대형 무너져

이미지 확대
정대세 일어나!
정대세 일어나! 21일 밤(한국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타운 그린 포인트 경기장에서 열린 남아공월드컵 G조 조별리그 북한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북한이 7-0으로 참패한뒤 정대세가 티아구와 카르발류의 위로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 최강 브라질을 맞아 2실점에 1득점하며 세계를 놀라게 했던 북한의 ‘우리식 축구’의 핵심은 막강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밀집수비와 빠른 역습이다. 하지만 21일 44년 만에 월드컵 본선무대에서 재회한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위 포르투갈에는 이 같은 북한 축구가 통하지 않았고, 7실점하는 동안 단 한 점도 내지 못하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

북한 김정훈 감독은 “실점하고 나서 득점하겠다는 욕망이 컸다. 대형이 헝클어지면서 상대 공격을 막지 못했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북한은 전반까지 브라질과 조별리그 1차전에서 보였던 위협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다. 억수같이 쏟아지는 비를 맞으면서도 포르투갈의 측면 공격수들이 중앙으로 올리는 크로스를 사전에 차단하고, 중원에서 패스를 끊어 냈다. 또 빠른 역습으로 수차례 위협적인 공격을 선보이기도 했다. 비록 선제골을 내주기는 했지만 전반을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마친 북한은 후반 들어 급격히 무너졌다.

문제는 체력과 욕심이었다. 후반을 앞두고 비가 그쳤고, 북한 선수들은 실점을 만회하기 위해 전방으로 진격했다. 때문에 공격과 수비의 간격이 벌어졌고, 세계 최고 수준의 공격수들을 보유한 포르투갈은 이 틈을 놓치지 않았다.

수비중심적 상황에서는 정면에서 상대 공격수들을 잘 막았던 북한 선수들이 공간을 파고드는 포르투갈 선수들을 뒤쫓아 가는 수비에서는 허점을 드러냈다. 실점이 늘어가면서 마음도 조급해졌고, 철벽 수비라인은 점점 더 헐거워졌다. 측면을 파고드는 상대 공격수들을 쫓아가기에 바빴고, 체력은 점점 떨어졌다. 이는 곧 대량실점으로 이어졌다.

결론적으로 북한의 ‘우리식 축구’는 ‘지지 않는’ 경기는 가능하지만, ‘이기는’ 경기는 어렵다는 것. 수비 위주의 경기운영은 높은 수준의 개인기술을 보유한 팀들에 맞서 승리를 담보할 수 없는 전술이다. 이런 한계를 북한도 잘 인식하고 있는 듯 정대세도 “실수 없이 집중하면서 잘 버티다가 마지막 10분에 승부를 걸기를 원한다.”고 했다.

☞ 북한-포르투갈 경기 사진 보러가기
이미지 확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타운 그린 포인트 경기장에서 열린  남아공월드컵 G조 조별리그 북한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정대세와 박남철이 전반 첫골을 허용한 뒤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타운 그린 포인트 경기장에서 열린 남아공월드컵 G조 조별리그 북한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정대세와 박남철이 전반 첫골을 허용한 뒤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이 같은 참패를 좋은 경험으로 삼아, 전술적 보완을 한다면 남은 코트디부아르전에서는 새로운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전술의 수준은 단기간에 올리기 어렵다는 점이 한계이며, 북한 축구의 과제로 남게 됐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 관련기사

대표팀 더반 입성… 4-4-2 전술로 16강 뚫는다

‘디펜딩 챔프’ 이탈리아 16강 탈락 위기

23일 새벽 다함께 “대~한민국”

北TV, 포르투갈전 패배 생중계

2010-06-22 8면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