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국민銀 회계장부 불일치”

금감원 “국민銀 회계장부 불일치”

입력 2010-02-26 00:00
수정 2010-02-26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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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최근 국민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과정에서 대차대조표의 일부 계정과목 금액이 해당 전산 원장 금액과 일치하지 않은 점을 발견, 그 이유를 확인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금감원 주재성 은행업서비스본부장은 “일부 비온라인계정이 전산총계정 원장(대차대조표와 동일)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확인을 요청했고 은행 측이 회계법인과 함께 불일치를 정정했다고 밝혀왔다.”면서 “오늘부터 직원 4명을 파견해 이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은 과거 은행 통합 과정에서 전산화하지 못한 계정의 관리 소홀에 인한 것이고 회계상의 오류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전산총계정 원장의 95%는 온라인계정, 5%는 비온라인계정인데 비온라인계정은 원장이 미비하거나 없는 경우가 있어 온라인 시스템으로만 보면 수치가 맞지 않는 것”이라면서 “불일치 금액이 100조원대라는 일부 보도는 금액을 누적 계산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금감원의 지적 때문에 외부 회계법인과 공동 실사를 통해 건별(LOG DATA) 검증을 완료하였으며 대차대조표(B/S) 잔액도 정확성이 검증됐다.”고 밝혔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0-02-26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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