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회장 “고객이 인정하는 넘버원 되자”

허창수회장 “고객이 인정하는 넘버원 되자”

입력 2010-04-22 00:00
업데이트 2010-04-22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요타 보며 위기감” GS임원회의서 고객경영 역설

“전통적인 구도로 설명하기 어려운 무한경쟁의 패러다임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고객으로부터 인정받는 밸류 넘버원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허창수 GS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21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임원회의에서 작심한 듯 “GS 브랜드가 고객에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라.”고 경고했다.

허 회장은 “큰 시련을 겪고 있는 도요타 사건을 보면서 고객에게 헌신하자는 경영이념을 우리가 제대로 실천하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아직도 하드웨어 중심, 공급자 중심의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의 관점을 망각하거나 고객을 위한 사명을 다하지 않으면 시장의 준엄한 심판을 피해갈 수 없다.”고 강조하는 등 ‘고객 중심 경영’을 역설했다.

허 회장이 ‘고객’ ‘헌신’ ‘협력’ 등의 용어를 여러 차례 반복한 것은 초일류 기업도 고객과의 신뢰에 금이 가면 한순간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허 회장은 또 사업 모델 혁신과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도 주문했다. 그는 최근 시장 상황에 대해 브릭스(BRICs) 등 이머징 경제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해도 정작 솔루션, 소프트, 의료 등 성장 분야는 애플이나 제너럴일렉트릭(GE) 등 구미 기업들이 주도권을 장악하는 형세로 진단했다.

허 회장은 “지난달 GS칼텍스의 신에너지연구센터를 방문해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혁신’ 전략에 크게 공감했다.”며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성과가 단기간에 나오지 않아도 차차세대의 개발전략까지 미리 수립해 끈기있게 도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올해 들어 인도 등 국내외 사업장 방문을 늘리며 현장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0-04-22 10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