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티나는 대형냉장고

불티나는 대형냉장고

입력 2010-05-21 00:00
업데이트 2010-05-21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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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판매 90% 700ℓ 이상… 선호도 급증

대용량 냉장고가 인기몰이 중이다. 맞벌이 부부와 독신가구가 늘면서 음식물을 오래 보존할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판매된 냉장고의 90% 정도가 700ℓ 이상일 정도로 대형 냉장고를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다. 2008년 상반기에는 전체 양문형 냉장고 판매량의 80% 이상이 600ℓ대 이하 모델이었다.

냉장고는 장기간 사용하는 가전인데다 맞벌이 신혼부부의 경우 음식을 한꺼번에 장만해서 보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요즘은 초절전 기능과 ‘수분 케어’ 기술을 적용한 제품, 주방 가구와 어울리는 디자인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 대우일렉트로닉스 등 관련업계는 대형 냉장고에 주력해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대표 모델인 751ℓ급이 월평균 2만대 이상 팔리고 있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800ℓ급 양문형 냉장고를 출시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식품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구매해 보관하는 생활이 일반화되면서 대형 냉장고의 수요가 늘었다.”면서 “냉장고가 커졌어도 기술의 발달로 소비전력은 오히려 줄어든 것도 판매 호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도 올 들어 판매한 700ℓ 이상급이 전체 양문형 냉장고 판매량의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대용량 위주인 양문형 냉장고와 중·소용량 위주인 일반형 냉장고의 매출 비중이 8대2 정도”라면서 “이런 상황을 고려해 최근 763ℓ급 신모델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대우일렉트로닉스도 올 들어 판매한 양문형 냉장고의 90%가량을 700ℓ 이상급으로 채웠다. 전체 냉장고 매출에서 700ℓ 이상급 대용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65% 수준으로 집계됐다.

대우일렉트로닉스 관계자는 “대표 모델인 751ℓ급을 중심으로 7~8종의 700ℓ급 모델을 갖춰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5-2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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